이란의 반동적 침략 책동: 시리아·이라크·파키스탄에 미사일 공격을 가하다

시리아·이라크·
파키스탄에 미사일 공격: 이란의 반동적 침략 책동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성명, 2024118, www.thecommunists.net
 
 
1. 이란 물라(율법학자) 정권이 시리아 이들리브와 이라크 북부, 파키스탄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해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란 정권은 이라크 내 모사드 본부와 함께 각종 테러 단체들도 타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란 정권은 이번 미사일 공습이 며칠 전 케르만(이란)에서 최소 89명의 목숨을 앗아간 야만적인 테러 공격 IS가 자신들이 벌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고 말한다.
 
2. 이 미사일 공격은 시리아의 반아사드 반군뿐만 아니라 이라크와 파키스탄 모두에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이라크와 파키스탄 정부가 대사를 소환했고, 나아가 파키스탄은 이란에 미사일 보복 공습으로 대응했다. 이로 인해 이란과 주요 인접국들과의 관계에 심각한 위기가 초래되면서 긴장이 한 층 고조되는, 나아가 전면 전쟁의 위험까지 (핵 보유국인 파키스탄의 경우에는) 일고 있다.
 
3. 우리는 이란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된 모든 대상들이 누구인지 그 실체를 다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이라크 북부 쿠르드 자치주의 부르주아 정부가 이스라엘 국가와 오랜 협력의 역사를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표적이 정말 이스라엘과 연계된 대상인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밖의 경우에서는 이란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된 대상이 이스라엘이나 미국, 또는 IS 등과 관련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미국과 IS가 모두 시리아 일부 지역들을 장악하고 있지만, 그 지역들은 시리아 북서부의 이들리브 주가 아니라 각각 동부 주()들과 중부 주들에 있다. 파키스탄 내 이란의 표적이 된 대상은 이란 내 소수민족 발루치족 억압에 맞서 싸우는 전투적 민족주의 그룹인 자이시 알 아들과 연계된 것으로 보인다. 파키스탄의 보복 공습의 표적이 된 대상도 마찬가지로 발루치 민족주의 게릴라들 발루치스탄 해방군과 발루치스탄 민족해방전선 과 연계된 대상들이다. 발루치족은 파키스탄에서도 억압받고 있다.
 
4. , 이란의 미사일 공격은 이란 정권의 기만적인 언사와는 달리, 이스라엘이나 미국, IS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오히려 정권에 반대하는 전투적 그룹들을 공격하고, 지역 강국으로서의 군사적 힘을 과시하기 위해 국내의 분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5.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은 이란의 반동적 침략을 규탄한다. 이러한 책동에 반제국주의나 반시온주의 같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역내에서 세력권을 확대하고자 하는 지역 강국의 배외주의(쇼비니즘)적 욕망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있는 것일 뿐이다. 이란은 제국주의 열강이 아니라 공업화된 자본주의 반식민지다. 그럼에도 중동 지역 차원에서는 글로벌 차원에서는 아니지만 역내 강국으로서 주변 약소국들에 대한 지배적 영향력을 놓치지 않기 위해 언제든 무력 과시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다. 한편, 우리는 케르만에서 IS의 극악무도한 테러 공격 또한 규탄한다.
 
6. 우리는 정권의 억압과 착취로 고통 받는 이란 내 노동자, 여성, 민족 소수자들의 해방투쟁에 대한 지지를 거듭 밝히는 바다. 이란의 사회주의자들은 혁명으로 물라-자본가 정권을 타도하고 그것을 노동자·민중 평의회와 민병에 기반한 노동자·빈농 정부로 대체하기 위해 투쟁한다. 또 우리는 러시아 제국주의의 지탱으로 정권을 연장해 가고 있는 아사드 폭정에 맞서 싸우는 시리아 반군에 대해서도 지지를 계속 이어간다.
 
7. 이란의 미사일 공격은 물라-자본가 정권의 반동적 성격뿐만 아니라 비겁한 성격 또한 반영하고 있는 행보다. 물라-자본가 정권은 "미국에 죽음을!", "이스라엘에 죽음을!"이라는 구호를 날마다 반복적으로 외친다. 그러나 이라크의 미군 기지나 이스라엘과 연결된 선박들을 공격하는 후티 반군이 그리도 용기 있게 하고 있듯이 대신, 물라-자본가 정권은 훨씬 약한 대상을 표적으로 삼는다. 현 정세에서 이것은 특히 낯 뜨거운 행각이다. 이스라엘이 미국·유럽 제국주의의 지지를 업고 팔레스타인 인민에 대한 제노사이드 학살 전쟁을 벌이는 현 정세에서 말이다. 더욱이 지금 서방 열강들은 예멘 후티 반군을 또한 공격하고 있다. 그럼에도, 겁쟁이 물라들은 시온주의 괴물과 대() 사탄에 대해서는 감히 공격하지 못하고 있다!
 
8. 끝으로, RCIT는 영웅적인 팔레스타인 저항군과 예멘 후티 반군의 반식민 투쟁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를 재차 강조하는 바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그밖에 이스라엘·서방 제국주의자들과 싸우는 세력들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편 드는 바다. 이란 정권이 시온주의 이스라엘 및 그 서방 동맹국들에 맞설 용기를 찾을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그러한 접근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 모든 충돌들에서 우리는 팔레스타인 및 친 팔레스타인 세력들의 군사적 승리와 이스라엘·서방 제국주의 세력들의 패배를 제창한다.
 
 
                                                     RCIT 국제사무국
 
 
                             * * * * * *
 
2023년 가자 전쟁에 관한 RCIT 문서들을 모아 정리해 놓은 아래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 방문을 독자들께 권한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africa-and-middle-east/compilation-of-articles-on-the-gaza-uprising-2023/
 
홍해에서 후티 반군의 연대 행동에 대한 우리의 가장 최근 성명으로는 다음을 보라. <유엔 안보리가 홍해에서 후티 공격을 위한 미국 주도 다국적 해군기동대 (“번영수호자작전”)를 합법화하다>, 2024110, https://blog.wrpkorea.org/2024/01/blog-post_12.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