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민중봉기와 푸틴의 애국 “공산주의자들”

카자흐스탄 민중봉기와 푸틴의 애국 공산주의자들

 주가노프의 러연방공산당이 러시아 군대의 유혈 시위진압과 제국주의 점령을 지지하다

  미하엘 프뢰브스팅,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국제서기, 202218, www.thecommunists.net
 
  카자흐스탄에서 자본가-권위주의 정권에 맞선 노동자·빈민·청년의 영웅적인 봉기와 이 봉기를 박살내기 위한 러시아의 군사개입은 현 시기 세계 계급투쟁의 중대한 사건들이다. 그러므로 이 사건들은 사회주의 당을 자임하는 세력들에게도 중요한 시험대다.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그리고 그 밖의 중앙아시아 나라들의 그러한 세력들에게 특히 그렇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RCIT 러시아 지부는 처음부터 카자흐 혁명 그 시작 시점부터 이 혁명을 지지하며 사회주의혁명을 위한 강령·전술을 제창했다. 또 러시아의 군사개입은 러시아 제국주의가 자신의 세력권안의 피보호 괴뢰정권을 지키기 위한 반동적인 침략이라고 우리는 강력히 규탄했다.
 
여기서는 이 사건들에 대한 우리의 평가분석과 강령적 대응을 반복하진 않겠고, 독자들에게 우리의 관련 문서를 참조할 것을 권한다.[1]
지금 우리의 동지들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나라들의 몇몇 사회주의 조직들도 카자흐스탄 민중봉기를 지지하고, 푸틴의 병력 투입 결정에 단호히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를 환영하며 동지들에게 연대의 정을 보낸다. 더군다나 보나파르트주의 정권들 하의 억압적 조건 속에서 이들 사회주의자 동지들이 그 같은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땅히 모든 사회주의자들, 좌파들의 주목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주가노프가 이끄는 소위 러시아연방공산당(KPRF)에 대해서는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이 스탈린주의 당은 러시아 의회인 두마의 제1야당이다. RCIT가 여러 문건에서 보여주었듯이, KPRF는 푸틴 정권과 정기적으로 접촉하는 '폐하의 충성스런 야당' 역할을 해온 오랜 2중대 전력을 가지고 있다. KPRF는 또 러시아 제국주의 대외정책의 독실한 지지자다. 카자흐스탄의 현 혁명적 사태는 KPRF에 대한 우리의 평가를 완전히 확인시켜주고 있다.[2]
 
 러시아연방공산당의 평행우주로부터의 소리: "테러 지휘부들이 카자흐스탄의 주권을 침탈하고 있다"
 
 카자흐스탄 민중봉기가 처음 터져 나왔을 때는, KPRF는 가장 반정부적인 당들 (KPRF가 제휴하고 있는 카자흐스탄 공산당을 포함하는)을 탄압하는 과두제 자본가 정권이 카자흐스탄을 30년 동안 지배하고 있으므로 시위가 정당하다고 인정했다. 드미트리 노비코프 KPRF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은 카자흐스탄 대중시위를 프랑스의 노란조끼 운동에 비유했다.[3]
 
그러나 스탈린주의 정당으로서 KPRF는 사람들이 관료기구의 하급 보병으로 활동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스스로를 조직하는 이 같은 대중운동에 대해서는 늘 불편함을 느낀다. 이 같은 대중항쟁에 대한 그러한 생래적인 반감은 푸틴 정권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봉기를 분쇄하기로 결정하자 노골적인 적대로 전화됐다. 주가노프의 KPRF는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3,000명의 병력을 파견하기로 한 결정을 즉각 지지했다.
 
나아가 KPRF는 봉기가 "모국 러시아"를 포위하려는 "서방의 음모"라는 반혁명 서사를 지금 전파하고 있다. 실제로 카자흐스탄의 독재자 토카예프는 초반동적인 혐오몰이 언어로 자국민들을 위협하고 있는데, 이들 KPRF 스탈린주의자들이 그 혐오몰이의 언어를 채택해서 퍼뜨리고 있는 중이다.
 
17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소위 제 공산당·소련공산당 동맹(SKPKPSS)의 회의에서 채택된 성명을 보면 잘 드러난다.[4] SKP-KPSS는 옛 소연방 나라들의 스탈린주의 정당 연합체다. 주가노프가 의장으로서, 동맹에서 러시아 KPRF의 지배적인 지위를 반영한다. 이 동맹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부분은, 벨라루스 자본가-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충성스런 지지로 소문난 또 다른 스탈린주의 세력인 벨라루스 공산당이다. 이 당은 지난 20년 동안 매 대통령 선거 때마다 어김없이 독재자 알렉산더 루카셴코를 지지해왔다!
 
SKP-KPSS 성명은 경고 없이 시위대를 사살하라고 군대에 명령한 토카예프의 악명 높은 17일 연설을 담고 있다. 이들 스탈린주의자들에 따르면, 서방의 특수부대가 유라시아 공간을 완전히 청소하려고 한다.” “현재 이 특수부대가 카자흐스탄의 주권을 침탈하고 있다. 테러 지휘부들이 해외로부터 아낌없이 재정 지원을 받아가며 카자흐스탄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왔다. 집단학살 포그롬 감정을 부추기고 통제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법 집행 관리들과 군 요원들을 상대로 잔혹한 보복범행을 저지르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들이다.”
 
주가노프는 이틀 전 그의 텔레그램 채널에서 카자흐스탄 봉기는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하이브리드 전쟁의 일환이라고 주장하면서, "서방측이 러시아 국경 전역에서 정국 불안정을 획책하기 위해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민중봉기는 테러 지휘부제국주의적 음모"이므로 스탈린주의자들은 "법과 질서"를 방어할 의무가 있다. "우리는 이번 1월 초에 횡행한 약탈과 무법 상태에 맞서 지금 결연히 싸우며 사회정의를 지키고 있는 공화국의 정치세력들을 지지한다."
 
다시 말해, KPRF를 맹주로 하는 SKP-KPSS는 지난 이틀간 수십 명의 시위자를 살육하고 수백 명을 부상시키고 최소 4,266명을 체포한 (내무부 발표에 따르면) 토카예프 독재의 킬러 부대를 편 든다.[6] 이것은 이러한 공산당들 그 이름과는 반대로 과두제 지배계급의 부르주아 시종들인 의 철저히 반혁명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생생한 예다!
 
  스탈린주의자들이 러시아의 카자흐스탄 침략을 환영하다
 
따라서 KPRF가 민중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수천 명의 러시아 군대를 파견하기로 한 푸틴의 결정에 무조건적 지지를 보내는 것은 그들 입장에서 지극히 논리적이다. “레나트 술레이마노프 러시아연방공산당 의원은 카자흐스탄에서 정국이 불안정해질 경우 러시아연방이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므로 이러한 러시아 평화유지군 투입은 완전히 정당하다고 설명했다.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는 가장 긴 국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탈 소련 공간에서 카자흐스탄은 '색깔 혁명' 기도가 일어나지 않은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카자흐스탄 정국을 불안정하게 하려는 시도는 우크라이나 상황 못지않게 우리에게 심각한 일입니다‘”[7]
 
당초 KPRF 스스로도 정당하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카자흐스탄 민중봉기다. 이제 이 봉기를 박살내기 위해 러시아의 군사개입이 있자 KPRF는 돌연 입장을 바꿔 군사개입을 지지하고 나선 것이다. 이 스탈린주의 당의 철저히 반동적인 성격을 드러내주는 것 말고 여기에 다른 무엇이 있겠는가. 물론, 그들은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에 대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단연 그들의 충성심이 일차적으로 향하는 곳은 제국주의 조국이고 그 주인 푸틴 대통령 이다. 주인이 뛰어라고 명령 내리면 그들은 뛴다. 묻지마 뛰어.
 
하지만 이 푸틴의 애국적 "공산주의자들"이 단지 푸틴 정권의 복종적인 하수인에 불과한 것만은 아니다. 그들이 자주 그렇게 비칠지라도 말이다. 사실, 그들은 수많은 국가기관들에서, 그리고 연방의회, 시도의회, 구의회에서 수천 개의 관직과 의석을 보유하며 자본가 국가기구에 깊이 통합 편입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적 이해관계 외에 이데올로기적 이유들도 존재한다.
 
우리가 다른 곳에서 지적했듯이, KPRF의 스탈린주의 사고체계가 그들을 대(大)러시아 배외주의(쇼비니즘)의 열성 지지자로 만든다. 그들이 러시아 내 민족소수자들에 대해 민족자결권을 부정하는 이유다. 그들이 1999년 이래의 체첸에 대한, 2014년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개입을 지지한 이유다. 그들은 러시아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부정하는, 자부심에 찬 애국주의자이자 열렬한 "조국 방어자".
 
위에서 언급한 SKP-KPSS의 성명은 한 점 모호함 없이 이를 명확히 보여준다. 이들 스탈린주의자들은 소련 인민들이여, 단결하라!” (그들에게 소련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모토 아래 유라시아경제연합의 촥대 강화를 촉구한다. 성명은 "유라시아경제연합 틀 내에서의 통합을 질적으로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을 제창한다.
 
우리가 다른 문서들에서 자세히 설명했듯이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그것을 통해 러시아 제국주의가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대한 정치·경제적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주요 기구다.[8] 본질적으로 제국주의 EU와 같은 성격이다. 그 때문에 KPRF가 제국주의 EAEU를 지지하는 것은 곧 독일 좌파당(LINKE)과 몇몇 서유럽 "공산"당이 제국주의 EU 통합 심화를 제창하는 것과 같다.[9]
 
그들의 전체 이데올로기, 강령, 실천으로 볼 때 KPRF는 철두철미 사회제국주의 당이자, 대러시아 조국의 충성스런 종복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푸틴은 그러한 애국적인 "공산주의자들"을 가진 것에 기뻐할 수 있다!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은 "공산주의자"로 가장한 푸틴의 푸들들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은 "공산주의" 개념에 부끄러움만 끼치는 그런 배반자들과 싸워야 한다. 말과 실제에서 공산주의자인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은 카자흐스탄 혁명을 편들고 토카예프 폭정에 맞서 봉기의 승리를 내건다. 레닌의 사상을 모조하여 조롱거리로 만드는 자들이 아닌,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은 러시아의 모든 민족 소수자에 대한 자결권을 독립국가를 형성할 권리 (체첸 인민의 경우처럼)를 포함하여 옹호한다. 진정한 공산주의자들은 러시아 점령군에 대항하여 카자흐 인민의 저항투쟁을 그리고 시리아, 리비아 인민의, 또 지금 말리 인민의 저항투쟁을 지지한다. 공산주의자는 반제국주의자다. 그리고 러시아 공산주의자는 러시아 제국주의의 반대자다!
 
RCIT와 러시아 지부는 이 같은 투쟁방향을 공유하는 모든 사회주의자들과 협력하기를 학수고대한다!
 
 
---------------------------------
[1] 
이에 대해서는 다음 두 RCIT 성명을 보라. <카자흐스탄: 민중봉기가 권위주의 시스테마를 뒤흔들고 있다>, https://blog.wrpkorea.org/2022/05/blog-post_826.html; <토카예프와 푸틴이 살인범이다! 유라시아의 헌병을 타도하자!>, https://blog.wrpkorea.org/2022/05/blog-post_609.html; 다음도 보라. <러시아의 카자흐스탄 군사개입 - 제국주의 강대국이 자신의 세력권에서 행동을 취하다>, https://blog.wrpkorea.org/2022/05/blog-post_513.html.

[2] 이에 대해서는 우리의 다음 책의 8장과 24장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Anti-Imperialism in the Age of Great Power Rivalry. The Factors behind the Accelerating Rivalry between the U.S., China, Russia, EU and Japan. A Critique of the Left’s Analysis and an Outline of the Marxist Perspective, RCIT Books, Vienna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book-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3] Д.Г. Новиков: Насел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отреагировало на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роблемы, РИА Новости, 5.1.2022, https://kprf.ru/dep/gosduma/activities/207771.html (영역은 필자)
 
[4] Заявление ЦС СКП-КПСС «Не дадим взорвать евразийское пространство!» (К событиям в Казахстане), ЦС СКП-КПСС, 7.1.2022, https://kprf.ru/kpss/207790.html (영역은 필자)
 
[5] Зюганов обвинил Запад в дестабилизации ситуации в Казахстане, 05.01.2022, https://ria.ru/20220105/zyuganov-1766679310.html (영역은 필자)
 
[6] Yang Sheng: China could provide assistance, support to help Kazakhstan restore order, develop economy: analysts, Global Times, Jan 08, 2022 https://www.globaltimes.cn/page/202201/1245391.shtml
 
[7] В КПРФ пояснили, почему отправка российских миротворцев в Казахстан оправданна, 6.1.2022, https://www.mk.ru/politics/2022/01/06/v-kprf-poyasnili-pochemu-otpravka-rossiyskikh-mirotvorcev-v-kazakhstan-opravdanna.html (영역은 필자)
 
[8] RCIT는 러시아 자본주의와 러시아의 제국주의 강대국 부상에 대한 많은 문서를 발표했다.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Peculiar Features of Russian Imperialism. A Study of Russia’s Monopolies, Capital Export and Super-Exploitation in the Light of Marxist Theory, 10 August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 [<러시아 제국주의의 특색>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anker_6]; Russia and China: Neither Capitalist nor Great Powers? A Reply to the PO/CRFI and their Revisionist Whitewashing of Chinese and Russian imperialism, 28 November 2018,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russia-and-china-neither-capitalist-nor-great-powers-reply-to-po-crfi/; 다음도 보라. 같은 저자: The Catastrophic Failure of the Theory of “Catastrophism”. On the Marxist Theory of Capitalist Breakdown and its Misinterpretation by the Partido Obrero (Argentina) and its “Coordinating Committee for the Refoundation of the Fourth International”, 27 May 2018,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catastrophic-failure-of-the-theory-of-catastrophism/;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d the Rise of Russia as a Great Power. On the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f Today’s Inter-Imperialist Rivalry in the Light of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other Reply to Our Critics Who Deny Russia’s Imperialist Character, August 2014,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m-theory-and-russia/; Russia as a Great Imperialist Power. The formation of Russian Monopoly Capital and its Empire A Reply to our Critics, 18 March 2014, in: Revolutionary Communism No. 21,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t-russia/. 이 문제에 관한 여러 다른 RCIT 문서들이 다음의 RCIT 웹사이트 상의 별도 하위 페이지에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china-russia-as-imperialist-powers/

[9] 이에 대해서는 다음 우리 팜플렛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British Left and the EU-Referendum: The Many Faces of pro-UK or pro-EU Social-Imperialism, August 2015,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british-left-and-eu-referendum/
 
[10]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Fight against Russian capitalism and imperialism at home and abroad! Provisional Platform of the Revolutionary Communists (Russian Federation), September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rcit/platform-of-rcit-russ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