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는 피억압 인민의 “저항할 권리를 지지한다”며 실제로는 ‘중립’ 기권주의 입장을 취하는 가짜 “반제국주의자들”

 입으로는 피억압 인민의 저항할 권리를 지지한다며 실제로는 중립기권주의 입장을 취하는 가짜 반제국주의자들

 - CWI/IMT/ISA의 중도주의적 궤변

   미하엘 프뢰브스팅,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국제서기, 20221126, www.thecommunists.net
 
 
  CWI (노동자인터내셔널위원회)의 중심 지부인 영국 "사회주의당"은 최근 "우크라이나와 반전 운동"에 대한 기사를 발표했다.[1] 당 총서기 한나 셀이 쓴 이 입장문은 기본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이 조직의 정책을 방어하는 글이다. 과거 CWI에서 분리한 다른 조직들 앨런 우즈의 IMT[2]ISA[3] 의 접근방식과 마찬가지로 이 글도 러시아 제국주의에 대항하여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길 거부하고, 전쟁의 성격을 "대리전"으로 규정한다.
 
기본적으로 이 글은 또 다른 영국 중심의 중도주의 조직인 클리프 파 SWP/IST에 대한 비판이다. 논쟁에서 양측은 서로 상대방을 기회주의라고 비난하는데 이는 옳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눈을 가린 두 사람이 서로 필사적으로 상대를 가격하려고 하는 싸움이다.
 
하지만 이 CWI 글에는 중도주의의 궤변을 아주 잘 보여주는 흥미로운 쟁점들도 담겨 있다. 따라서 그러한 중도주의 세력들의 계급적 실체를 드러내준다는 점에서 이 쟁점들을 평가 정리해보는 것은 맑스주의자들에게 유용하다.
 
CWI 글 저자는 미·영 제국주의의 침략과 점령에 대항하여 이라크의 저항을 지지한다고 클리프 파를 비판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전쟁저지연합자료에 간간이 반영되었다. 우리 사회주의당이 철회시키고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유포된 한 언론 성명은 '이라크 저항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를 요구했다. 우리 사회주의당은 푸틴의 침공에 맞서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할 권리를 지지하는 것처럼, 이라크 인민의 미·영의 침공에 저항할 무기를 포함해 권리를 전적으로 지지했다. 그러나 그것이 이라크 저항투쟁을 구성하는 알카에다를 포함한 모든 세력에게 무조건적 지지를 준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오늘 우크라이나 정부에게 지지를 주는 것을 의미하지 않듯이 말이다.“
 
이 문장들은 중도주의자들 이 경우 CWI/IMT/ISA 전통에 있는 중도주의자들 이 반제국주의 입장을 취하는 데 완전히 실패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사이비 "반제국주의" 언사 뒤에 감추는지 보여준다.
 
CWI"이라크 (또는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할 권리"를 지지한다. 그러나 그러한 권리를 지지하는 것이 실제 벌어지고 있는 저항을 편 드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곧바로 부연 설명한다. 저항 주도 세력을 핑계 대며!
 
잘 알려져 있듯이, ·영 점령군에 대항하여 2003년 이후 이라크에서 벌어진 구체적인 민족 저항은 소부르주아 민족주의·이슬람주의 세력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마찬가지로,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침공에 대항하여 벌어지고 있는 유일한 구체적인 저항은 부르주아 젤렌스키 정부와 그 군대 지휘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방어할 권리"를 지지하는 것이 현장에서 벌어지는 구체적인 저항을 지지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 구속력 없는 추상적인 언명이다. 그 같은 추상적인 방식으로 방어할 권리를 지지하는 것은 원칙으론 금욕 절제를 외치면서 하루건너 술에 취하는 것과 같다.
 
실제로, CWI, IMT, ISA와 같은 중도주의자들은 피억압 인민의 투쟁을 편 들길 거부하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여러 차례 보여주었듯이, 그들은 1982년 말비나스 전쟁에서 영국 제국주의에 맞서 아르헨티나를 편 들지 않았고, 2001년 미/서방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아프가니스탄 군대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전쟁에서 시온주의 국가에 맞서 하마스를 편 들지 않았다.[4]
 
물론 맑스주의자들은 피억압 인민의 군사적 투쟁에 대한 지지를, 모호함 없는 분명한 정치적 독자성과 결합해야 한다. RCIT가 그러한 민족해방 투쟁을 이끄는 ()부르주아 세력들에게 어떠한 정치적 지지도 결코 주지 않는 이유다.
 
그러나 CWI/IMT/ISA 중도주의는 구체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피억압자의 군사적 투쟁에 어떠한 지지도 주길 거부한다. 사실상 이들 중도주의자들은 현실 피억압 인민의 저항투쟁을 지지하길 거부하는 그들의 실제 행태를, “저항할 권리를 지지한다와 같은 언사 뒤에 감추고 있다. CWI/IMT/ISA의 경우에 저항할 권리란 제국주의 강대국과 피억압 인민 간의 대결에서 자신의 반()맑스주의적 중립 입장을 숨기는 엄폐물이다.
 
RCIT의 접근법은 레닌과 볼셰비키에 의해 정립되고 이후 1930년대와 40년대에 트로츠키와 제4인터내셔널에 의해 적용, 발전된 바의 맑스주의 전통에 근거하고 있다.[5] 중도주의 위선자들과는 달리 우리가 언제나 피억압 인민들의 투쟁을 편 들어 온 이유다. (몇 가지 예만 든다면, 아르헨티나에서는 영국에 대항하여, 아프간에서는 서방 열강에 대항하여, 이라크에서는 미국에 대항하여, 체첸과 시리아에서는 러시아에 대항하여)[6].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반동적 기권주의 중립입장에 강력히 반대한다. 현 충돌의의 이중적 성격을 인식하여, 우리는 이중적 전술을 제창한다. 우리는 제국주의 러시아에 맞선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을 진보적이고 정당한 민족 방위 전쟁으로 지지한다.
 
동시에 우리는 강대국들 간 제국주의 상호 패권경쟁의 반동적 성격 또한 인식한다. 이 분쟁에서 사회주의자들은 러시아와 나토 양 진영 모두에 반대한다. 우리는 RCIT의 입장을 다음과 같은 슬로건으로 요약한다. 푸틴의 침략에 대항하여 우크라이나를 방어하라! 러시아 제국주의와 나토 제국주의 모두에 맞서자![7]
 
노동자·피억압자의 해방투쟁에 복무하길 원하는 진정한 사회주의자들은 CWI/IMT/ISA와 같은 중도주의 조직과 단절하고 RCIT에 합류하는 것이 필요하다!
 
 
------------------------------------------------
[1] Hannah Sell: Ukraine and the anti-war movement, Socialist Party (CWI England & Wales), 12 November 2022, https://www.socialistworld.net/2022/11/12/ukraine-and-the-anti-war-movement/
 
[2] IMT에 대한 우리의 가장 최근 글로는 다음을 보라. RCIT: Ukraine War: Former Russian Members of Alan Woods‘ IMT Speak Out. The IMT’s adaptation to pro-Russian social-imperialism provokes opposition and abandonment in their ranks, 29 October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europe/ukraine-war-former-russian-members-of-alan-woods-imt-speak-out/
 
[3] ISA에 대한 우리의 가장 최근 글로는 다음을 보라. 미하엘 프뢰브스팅, <이란 항쟁과 우크라이나 전쟁: ISA의 이중 잣대>, 20221028, https://blog.wrpkorea.org/2022/11/isa.html/
 
[4] 우리는 이들 사례를 다음 책의 13장에서 상세히 다룬 바 있다. Michael Pröbsting: The Great Robbery of the South. Continuity and Changes in the Super-Exploitation of the Semi-Colonial World by Monopoly Capital. Consequences for the Marxist Theory of Imperialism, RCIT Books, Vienna 2013,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great-robbery-of-the-south/.
 
[5]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미하엘 프뢰브스팅, <“주적은 국내에 있다!”: 맑스주의 슬로건과 그것의 희화>, 2022817, https://blog.wrpkorea.org/2022/08/blog-post_29.html/; 같은 저자, <우크라이나 전쟁과 2차 중일전쟁: 역사적 유추>, 2022310, https://blog.wrpkorea.org/2022/05/2_26.html/
 
[6]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Struggle of Revolutionaries in Imperialist Heartlands against Wars of their “Own” Ruling Class. Examples from the history of the RCIT and its predecessor organisation in the last four decades, 2 September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struggle-of-revolutionaries-in-imperialist-heartlands-against-wars-of-their-own-ruling-class/
 
[7] 우크라이나 전쟁과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 관한 140여 편의 RCIT 문서가 다음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mpilation-of-documents-on-nato-russia-conflict/. 특히 다음 문서를 보라. < [RCIT 선언] 우크라이나 전쟁: 세계사적 의의를 갖는 전환점에서 사회주의자들의 임무>, 202231, https://blog.wrpkorea.org/2022/05/rcit.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