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6: 쿠바 혁명은 죽었다! 쿠바 혁명 만세! - 진정한 사회주의혁명을 위하여!


7.26:
쿠바 혁명은 죽었다! 쿠바 혁명 만세!
진정한 사회주의혁명을 위하여
!

  RCIT 브라질/아르헨티나/멕시코 지부들 & RCIT 국제사무국 공동성명, 2021724
 
 726일은 1953년 쿠바 바티스타 정권에 대항하는 해방투쟁의 시작점이 된 몬카다 병영 습격 기념일이다. 이 투쟁은 상승과 하강의 부침이 있었지만 성공적인 독재자 타도와 1959년 새해 혁명의 승리로 끝났다.
 
쿠바 혁명은 쿠바의 노동자와 가난한 농민뿐만 아니라 라틴 아메리카와 전 세계의 모든 피억압자에게 역사적인 승리였다. 쿠바 혁명은 바티스타 정권을 비롯한 라틴아메리카 자본주의 독재정권들뿐만 아니라 꼭두각시 바티스타의 상전 양키 제국주의에도 심대한 타격을 주었다. 이와 같이 심대한 타격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혁명 과정에서 인민대중의 압력과 미 제국주의의 반혁명적 위협이 혁명 지도자들을 당초 그들이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더 멀리 나아가도록 밀어부쳤기 때문이다. 인민들 사이에 널리 외쳐진 "혁명 아니면 죽음을! (Revolución o Muerte)"의 양자택일에 직면하여 혁명 지도자들은 부르주아지와 제국주의 자본을 수탈·몰수하고 노동자 국가의 창설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이 노동자 국가는 그 시작부터 기형화된 또는 퇴보 타락한 노동자 국가였다. 정치권력이 피델 카스트로 중심의 소수 정치 엘리트에 의해 찬탈됐다. 그리고 이들은 급속히 스탈린주의 관료층으로 스스로를 탈바꿈시켰다. 건강한, 혁명적 노동자 국가에서 관료란 존재하지 않으며 정치권력은 노동자·민중 평의회와 민병 (1917년 러시아에서 소비에트와 적위대 같은)으로 조직된 노동자계급과 가난한 농민에게 있다.
 
결국 카스트로-스탈린주의 정권은 쿠바 트로츠키주의자들과 그 밖의 좌파 이견자들을 탄압했다. 혁명의 타락은 또한 체 게바라가 쿠바를 떠나서 세계혁명을 위한 투쟁을 이어가도록 (비록 게릴라 전략 같은 부적절한 방법으로지만) 마음을 굳히게 만들었다. 체 게바라는 혁명을 위해 자기 삶을 바쳤다. 반대로, 카스트로-스탈린주의자들은 특권으로 가득 찬 삶을 위해 혁명을 희생시켰다!
 
카스트로-스탈린주의 정권은 혁명 과정의 확대를 방해하고 모스크바 관료와 그들의 지정학적 전략의 종복이 되었다. 1991년 소련이 붕괴됐을 때 쿠바 정권이 막다른 골목에 처했다는 것이 누구에게나 분명했다. 곧 정권은 중국, 베트남, 라오스, 북한의 스탈린주의 독재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본주의 복고의 길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 결과, 쿠바에서도 자본주의가 복고된 한편, 동일한 정권이 계속해서 정치권력을 수중에 유지하면서 모든 형태의 반대를 억눌렀다.
 
바로 이것이 쿠바가 모종의 사회주의국가라고 주장하는 스탈린주의 지지자들의 거짓말을 우리가 강하게 반박하는 이유다. 우리는 또 이 쿠바 섬에 여전히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가 존재한다는 오도된 사회주의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진실은 계획경제를 폐지한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이 쿠바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카스트로-스탈린주의 앵무새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혁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민중시위가 아니다. 혁명의 반자본주의적 성과물을 청산해버린 것은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 자신이다. 이것이 우리가 쿠바 혁명은 죽었다! 쿠바 혁명 만세!를 말하는 이유다.
 
7월 중순 쿠바 노동자와 빈민의 거대한 민중시위는 자본주의 복고가 가져온 결과들 및 계속되고 있는 독재에 대해 대중이 내민 첫 대답이었다. 그것은 향후의 투쟁과 봉기를 포고하는 전령사다!
 
쿠바 노동자와 빈민의 해방투쟁은 하나가 아니라 두 개의 적을 가지고 있다. ·러 제국주의가 뒷배를 봐주는 이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과 함께 미 제국주의 및 미제의 앞잡이 구사노 (구더기; 마이애미의 쿠바 망명자 집단)가 쿠바 노동자·민중의 양대 적이다. 미국에 의한 쿠바 경제제재는 쿠바 인민에 대한 노골적인 제국주의 침탈이다. 전 세계의 사회주의자들은 즉각적인 제재 철폐를 요구한다!
 
그러나 우리는 쿠바의 민중시위가 구사노 등 미 제국주의의 프락치들이 조직, 조종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카스트로-스탈린주의 광신도들의 비방을 강력히 규탄한다. 실로 언제나 그러한 세력들은 쿠바 정권의 어려움을 이용하려 들 것이다. 그러나 민중시위는 여러 도시의 노동자 계급 지구들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났다. 사람들을 일어서게 한 것은 우익 프락치들의 음모·사주가 아니라 궁핍·기아와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이다!
 
우리는 전 세계의 사회주의자들에게 명확한 입장을 취할 것을 촉구한다. 쿠바 노동자·빈민을 편 들자! 민중시위를 지지하자!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은 혁명 성과물의 수호자가 아니다. 쿠바 정권은 혁명 성과물을 잠식하다가 마침내 제거해버렸다. 카스트로-스탈린주의 정권은 민중의 적이다!
 
우리는 사회주의자들에게 쿠바 인민에 대한 지지를 보여줄 것, 그리고 가능한 어디서든 연대위원회를 조직할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또 쿠바 대중시위와의 연대를 표했다고 스탈린주의 깡패들에 의해 살해 위협을 받은 가브리엘라 카푸로 동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해 줄 것을 요청한다. 사기저하 되고 절망적인 스탈린주의 간부들에게는 노 파사란! (여기를 통과할 수 없다!)
 
동지들, 형제자매들, 자본주의체제는 전 세계적으로 깊은 위기에 처해 있다! 쿠바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노동자·피억압자가 지배계급에 대항하여 일어서고 있다! 해방을 위한, 사회주의 미래를 위한 국제적 투쟁에서 우리와 함께 하자!
 
 * 쿠바 노동자·빈민의 민중시위를 지지하자!
* 정권에 의한 모든 긴축·삭감 조치 반대!
* 민주적 제 권리 방어! 집회·시위·결사의 자유 쟁취, 독립적인 노동조합 쟁취! 모든 정치범을 석방하라!
* 스탈린-자본가 정권 타도!
* 미 제국주의/미제 앞잡이 구사노 타도!
* 미국의 쿠바 제재 즉각 철폐!
* 쿠바를 비롯한 라틴 아메리카와 전 세계에서 진정한 사회주의혁명 만세!
 
 
 사회주의통합당 (RCIT 아르헨티나 지부), https://convergenciadecombate.blogspot.com
 
사회주의투쟁동맹 (RCIT 멕시코 지부), http://elmundosocialista.blogspot.com
 
혁명적공산주의동맹 (RCIT 브라질 지부), http://elmundosocialista.blogspot.com
 
 
RCIT 국제 웹사이트: www.thecommunists.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