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성명, 2026년 2월 3일, www.thecommunists.net
1. 트럼프 정부가 쿠바에 대한 공세를 개시했다. 베네수엘라를 폭격하고 마두로 대통령을 납치한 뒤, 볼리바르주의 정권을 굴복시켜 쿠바로 향하던 석유 수출을 중단하도록 강제하는 데 성공했다.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도 트럼프의 요구에 굴복해 쿠바에 대한 석유 공급을 중단했다. 트럼프 정부는 쿠바에 대한 전면적 에너지 봉쇄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숨기지 않고 있다.
2. 미국의 쿠바에 대한 공세는 미 제국주의의 새 대외정책 노선의 일환이다. 쇠퇴해가는 강대국으로서 미국은 더 이상 세계 패권국 노릇을 할 위치에 있지 않으며, 경쟁자 중국·러시아와 일종의 데탕트를 모색하고 있다. 대신에 서반구를 완전히 지배하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 그에 따라 트럼프는 그린란드를 병합하고, 유럽연합(EU)을 파괴하여 일부 유럽 나라들을 미국의 제후국으로 재편시키려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라틴아메리카를 재식민지화 하려는 야욕을 노골화하고 있다. 즉, 말 잘 듣는 괴뢰 정권들을 앉히고 미국 기업들에게 천연자원을 비롯한 경제 자원에 대한 무제한적 접근을 보장하며 라틴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을 남김없이 쳐내겠다는 것이다.
3. 쿠바 정권은 피델 카스트로가 이끈 소부르주아 게릴라 운동이 친미 바티스타 독재를 타도한 1959년 쿠바 혁명에 그 역사적 기원을 두고 있다. 카스트로의 애초 계획과는 반대로, 그리고 1960년대 초 미국의 침략 압력 하에서 카스트로 정권은 경제를 국유화하고 미국 기업들을 몰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렇게 형성된 탈자본주의 노동자국가는 출발부터 관료적으로 퇴보·타락했다. 소련과 긴밀히 보조를 맞춘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이 그 권력의 기반을 계획경제에 두면서도 한편으론 노동자계급과 인민대중을 억압하는 체제, 즉 퇴보·타락한 노동자국가가 1959년 혁명에서 곧장 나온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쿠바를 미 제국주의와 자본주의 복고에 맞서 방어하면서도, 건강한 노동자국가로 가는 길을 열기 위해 스탈린주의 정권을 타도하는 정치혁명을 제창했다.
4. 1989~1991년 대부분의 스탈린주의 정권들이 붕괴한 이후, 카스트로 정권은 몇 차례 실패한 경제 개혁 시도 끝에 자본주의 복고로 가는 길을 열었다. 중국·베트남·라오스의 “성공적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독재의 정치 제도들은 유지한 채 경제를 사적 자본에 개방했다. 이렇게 시작해서 쿠바는 동생 라울 카스트로와 디아스-카넬이 이끄는 스탈린주의-자본가 정부를 거치며 자본주의로, 자본주의 반식민지로 복고했다. 디아스-카넬 정부는 반노동자 구조조정 · 긴축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민주주의 대중시위 (2021년 시위 등)를 잔혹하게 탄압했다.
5. 베네수엘라 사례에서 보듯이, 트럼프의 전략은 기존 정권을 미 제국주의의 이익에 복무하도록 강제할 수 있다면 반드시 정권교체가 아니어도 좋다는 전략인 것 같다.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그런 것 같다. 이는 자생력 있는 친미 야권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 쿠바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전략이다. 현재로서는, 트럼프 정부의 주 관심사는 쿠바를 미국 기업에 개방시키고, 중국·러시아 제국주의와 묶여 있는 끈을 잘라내는 것이다.
6.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은 쿠바를 제국주의 군사 위협과 도발에 맞서 방어한다. 우리는 쿠바 봉쇄 즉각 해제를 요구한다. 미국과 쿠바 군대 간의 어떠한 군사적 충돌에서도 우리는 쿠바의 편을 들 것이다. 우리는 라틴아메리카에서 노동조합과 민중 단체들에게 ‘진보’ 정부들이 트럼프의 라틴아메리카 재식민지화 책동에 대항하는 구체적 조처들을 취하도록 강제하기 위해 대규모 파업과 시위를 조직할 것을 호소한다. (예를 들어 쿠바에 대한 석유 봉쇄 뚫기, 자국 내 미군 추방, 미국 기업 몰수 등). 동시에 디아스카넬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에게 어떠한 정치적 지지도 주어서는 안 된다. 이 정권은 쿠바 프롤레타리아트에 의해 타도돼야 하며, 노동자 평의회와 민병에 기반한 노동자·민중 정부로 대체돼야 한다.
7. 우리는 카스트로주의-차베스주의 및 부르주아 포퓰리즘에 대한 일체의 환상을 경고한다. 로드리게스 현 베네수엘라 정부와 셰인바움 멕시코 정부가 아무런 저항도 없이 치욕적으로 항복한 사실은, 이들이 일관된 반제국주의 투쟁을 수행할 수 있는 세력이 아님을 보여준다. 우리는 이러한 정권들에 의한 어떤 구체적인 반제 저항 조치에 대해서도 지지할 것이지만, 미 제국주의와 그 밖의 모든 제국주의를 타도하기 위한 일관된 투쟁은 오직 대안적 지도부 구축, 즉 사회주의혁명 세계당의 일부로서 새로운 혁명적 노동자당 창건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쿠바 방어! 미국 패배! 제국주의 공세를 막아내자!
봉쇄를 깨자! 트럼프의 라틴아메리카 재식민지화 책동 분쇄!
디아스-카넬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에 정치적 지지를 주지 말라!
노동자 평의회와 민병에 기반한 노동자·민중 정부 쟁취!
라틴아메리카 사회주의 연방 쟁취!
* * * *
다음 문서들을 참고하시오.
<미 제국주의에 패배를! 미제와 미제의 현지 부역자 마차도 타도!>, 2026년 1월 3일, https://blog.wrpkorea.org/2026/01/blog-post.html
Trump’s Donroe Doctrine and its Consequences for Venezuela, Latin America and the World (Part 1: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latin-america/trump-s-assault-on-venezuela-and-his-plan-to-recolonise-latin-america/ 및 Part 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latin-america/trump-s-assault-on-venezuela-and-his-plan-to-recolonise-latin-america/#anker_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