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마일 하니예 – 팔레스타인 인민의 순교자
시온주의 야수에 의한 이스마일 하니예의 암살은 팔레스타인 인민뿐만 아니라 해방투쟁을 지지하는 모든 이들에게 비극적인 사건이다. 하니예는 팔레스타인 저항투쟁 내 주도 세력인 하마스 정치국 의장이었다. 또 2006년 총선에서 하마스가 승리해서는 팔레스타인 총리가 되기도 했다.
하니예는 1962년 가자 지구의 알샤티 난민 캠프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정치활동가로 대학생 때 하마스에 가입했다. 여러 차례 체포되어 감옥에서 수년을 보냈다. 이스라엘에 의해 암살된 또 다른 하마스 지도자였던 셰이크 아흐메드 야신의 측근 고문으로도 복무했다.
이스라엘은 친족 연좌제 정책 ㅡ 히틀러와 스탈린과 비슷하게 ㅡ 에 따라 하니예의 가족과 친지들을 조직적으로 살해했다. 2023년 10월 가자시에 있는 그의 집을 이스라엘이 공습하여 가족 14명이 몰살당했다. 한 달 뒤, 시온주의자들은 그의 큰 손자와 손녀도 살해했다. 올해 4월에는 하니예의 아들 세 명과 손자 세 명을 살해했고 한 달 전에는 80세 누나를 포함하여 친척 10명을 살해했다.
하니예는 자신이 이스라엘의 ‘처형자 명단’에 올라있고 곧 삶이 만료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최근,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팔레스타인 대의의 신뢰와 책임의 무게를 느끼고 있으며, 이 책임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우리는 팔레스타인을 위해, 전능하신 신을 위해, 그리고 이 나라의 존엄성을 위해 순교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이 팔레스타인 인민의 영웅적 아들의 죽음을 애도한다. 물론, 이 어려운 시간에도 우리는 맑스주의자로서, 우리가 소부르주아 이슬람주의 단체로 간주하는 하마스와는 깊은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하지만, 언제나 우리는 팔레스타인 인민의 해방 투쟁에서 그들의 역할을 인정하고 존중해왔다.
이스라엘 아파르트헤이트 국가와 팔레스타인 인민 간의 전쟁은 해방을 위한 전쟁이다. 억압자와 피억압자 간의 전쟁이다. 한편, 1948년 원주민의 추방 (나크바)과, 이웃 나라들을 상대로 한 수많은 전쟁을 통한 영구적 영토 확장, 그리고 이미 최소 4만 명을 죽인 현 가자 제노사이드 학살 위에서 세워진 식민 정착자 국가의 전쟁이다.
이 모든 것의 결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저항투쟁 사이에는 단순하지만 유의미한, 도덕적 대비점들이 있다. 이스라엘은 냉혈한 살해, 민간인 테러와 수감자 강간으로 유명하다. 대조적으로, 팔레스타인 저항투쟁은 해방을 위해 희생을 마다 않는 헌신적인 전사들로 가득 차 있다.
이스라엘 총리 네타냐후와 하니예를 비교해보라. 네타냐후는 수많은 개인 스캔들과 부패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유명하다. 하니예는 개인적인 잡음 없이 겸손하게 살았고 높은 대의를 위해 전 생애를 바쳤다. 네타냐후는 자신의 권력을 안전하게 하고 부패로 인한 형사 기소를 피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발악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 총리가 그의 인민과 그의 나라의 운명을 그 개인 이익에 종속시키고 있는 동안 하니예는 정반대로 그의 삶을 그의 인민의 이익에 종속시켰다.
선과 악의 차이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역사에서 옳은 길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RCIT는, 모든 사회주의자와 민주주의자, 모든 정의로운 인민들처럼 피억압자의 편에 서 있고, 언제나 서 있을 것이다!
팔레스타인 인민은 또 한 사람의 순교자를 잃었고, 의심할 여지없이 더 많은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서 죽을 것이다. 하지만 그 투쟁은 요르단강에서 지중해까지 팔레스타인 모두가 자유로워질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 * * * *
2023년 가자 전쟁에 대한 RCIT 문서들이 우리 웹사이트의 다음 페이지에 편찬 정리되어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africa-and-middle-east/compilation-of-articles-on-the-gaza-uprising-2023/ 및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africa-and-middle-east/compilation-of-articles-on-the-gaza-uprising-2023-24-part-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