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티 군과 홍해에 임박해 있는 제국주의 개입

후티 군의 팔레스타인 연대 행동

- 그리고 홍해에 임박해 있는 제국주의 개입

     국제주의사회주의동맹 (RCIT 이스라엘/점령지 팔레스타인 지부) 성명, 20231214, https://the-isleague.com/
 
 
1. 가자 전쟁은 팔레스타인 인민과 연대하는 전례 없는 글로벌 운동을 촉발시켰다. 매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모든 대륙에서 시위에 동참하고 있고 요르단강 서안지구와 레바논에서는 총파업이 벌어졌다. 북미와 서유럽에서 노동조합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인도를 거부하고 무기 공장을 봉쇄하는 등, 이스라엘과 이스라엘 지지 기업들에 대한 글로벌 보이콧 운동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베트남전 또는 이라크전 이후 단연 최대의 국제적 반전 · 반식민 운동이다.
 
2. 당연히, 연대 운동은 아랍·무슬림 세계에서 가장 강하다. 또 서구 나라의 이주자들 사이에서도 친 팔레스타인 연대가 강력히 전개되고 있다. 이주자들이 팔레스타인 대의에 강하게 동질성을 가지는 것은 단지 정치적·종교적 이유 때문만이 아니다. 동일하게 제국주의 지배와 인종주의 억압으로 고통 받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3. 예멘은 최대의 친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나라들 중 하나다. 매주 수백만 명은 아니더라도 수십만 명이 사나, 사다, 타이즈, 아덴, 마립 같은 도시들에서 거리 행진을 벌이고 있다. 예멘의 인구 밀집 지역들 중 다수는 소부르주아 이슬람주의 운동인 후티 반군이 장악하고 있다. 후티족은 2014년 민중봉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20153월 미국, 영국, 이스라엘의 지원을 받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의 침공으로 인한 전쟁에서 예멘 방위의 핵심 세력이다. 이 전쟁은 약 2년 전 휴전 협정으로 일시 정지되었지만 언제 재개될지 모르는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다. 예멘 방어는 진보적 행동이었지만 후티족이 반동 물라 정권의 이란과 동맹을 맺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4. 후티족은 팔레스타인 해방 투쟁을 지지해온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가자에서 이스라엘의 제노사이드 학살이 시작된 직후, 후티 군이 시온주의 국가를 향해 미사일과 무인기를 발사한 이유다. 이어서 후티족은 이스라엘과 관련된 선박들을 공격하기 시작했고, 눈부신 작전으로 이스라엘 소유 화물선 갤럭시 리더호를 나포했다. 앞서 휴전 이후 예멘의 계속되는 경제 고난으로 후티 군에 대한 하락하던 민중 지지가 이로 인해 크게 상승했다. 또 후티군이 부패한 아랍 정권들과는 물론이고, 지금까지 비켜서서 방관하면서 아랍 민중의 지지를 잃어가고 팔레스타인 인민의 수호자로서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손상 받게 된 헤즈볼라와도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계기가 되고 있다.
 
5. 이스라엘이 이미 2만 명 가까이 그 중 70%가 아동과 여성 를 살육하며 제2의 나크바 (즉 팔레스타인인에 대량추방, 인종청소)를 자행하려 함에 따라 후티 군도 그들의 연대 활동을 확대강화하고 있다. 후티 군은 이스라엘 회사들과 관련이 있거나, 시온주의 국가로 또는 이스라엘 지지 나라들로 제품을 수송하는 모든 선박들을 운행 금지시키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그 결과, 지금 거의 매일 홍해에서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후티 군 대변인 야히야 사리는 몇 주 전 성명에서, 선박 나포는 "가자와 서안지구의 우리 팔레스타인 형제들에 대한 잔학 행위"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고 말했다. “국제사회가 분쟁 확대가 아니라 지역 안보와 안정을 염려한다면, 가자에 대한 이스라엘의 침공을 중단시켜야 할 것이다.... 우리는 가자와 서안지구의 우리 팔레스타인 형제들에 대한 공격과 추악한 범죄들이 멈출 때까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작전을 계속할 것을 확인한다.”
 
6. 이러한 연대 행동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서방 제국주의 나라들에게도 잠재적으로 큰 위협이다. 후티 군은 예멘의 동해안을 통제하고 있어 홍해와 인도양 사이의 전략적 위치에 있는 바브엘만데브 해협을 통과하는 선박 운송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바브엘만데브 해협은 호르무즈 해협과 말라카 해협에 이어 세계 3대 석유 수송 관문으로서 하루 6백만 배럴 이상이 매일 이 해협을 통과하여 (주로) 유럽으로 간다. 바브엘만데브 해협은 홍해를 통해 수에즈 운하와 연결되며, 따라서 세계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운송로 중 하나다. 물론, 문자 그대로 후티 군이 이 관문을 막고 선박 수송을 멈춰 세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은 운송비용뿐만 아니라 석유와 같은 주요 상품 가격을 크게 올릴 수 있다. 후티 군의 그러한 연대 행동이 이스라엘과 그들의 서방 동맹국들의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이유다. 영국 해군 전 제독 던컨 포츠는 "이러한 공격은 단순히 지역 차원의 지정학적 위협을 넘어 그 보다 훨씬 더 큰 글로벌 차원의 전략적 경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7. 놀랄 것도 없이, 이스라엘과 서방 동맹국들 모두 이러한 사태 진전에 대해 매우 경계하고 있다. 미국과 프랑스는 이미 이 지역에 전함을 배치했다. 이스라엘도 자국의 최신 전함 중 하나인 Sa'ar 6급 초계함을 이미 홍해에 배치했다. 그리고 서방 열강들이 후티 군의 공격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이스라엘이 할 것이라고 이스라엘 관리들이 경고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동맹국들을 홍해 상의 국제 해양 태스크포스로 묶어세우고자 시도하고 있는데, 이는 다분히 후티 군을 공격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8. 서방 해군과 이스라엘 해군의 홍해 배치는 팔레스타인 해방투쟁뿐만 아니라 예멘을 비롯한 다른 모든 아랍 나라 인민들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후티 군에 대한 제국주의 공격은 시온주의 국가가 가자에서 제노사이드 학살을 자행하는 데 도움이 되어줄 것이고, 동시에 중동에서 미국·유럽 제국주의의 장악력을 높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9.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과 RCIT 이스라엘/점령지 팔레스타인 지부는 후티 군의 군사 행동을 이스라엘의 침공에 영웅적으로 저항하고 있는 하마스를 비롯한 팔레스타인 인민의 무장대들과 연대하는 정당한 행동으로 간주한다. 언제나 우리는 팔레스타인 해방투쟁을 편 들어왔고, 따라서 현 가자 전쟁에서도 지난 가자 전쟁들에서처럼 하마스가 이끄는 저항투쟁의 군사적 승리를 제창한다. 저항투쟁 지도부의 강령이나 모든 전술에 정치적 지지를 주지 않고 그렇게 한다.
 
10. 우리는 이스라엘 아파르트헤이트 국가에 대한 전면적·포괄적 보이콧을 촉구한다. 경제적으로 이스라엘과 서방 제국주의 동맹국들을 약화시키고, 따라서 제노사이드 학살을 중단하도록 그들을 압박하는 이러한 행동들은 생사를 건 이 전쟁에서 완전히 정당하다. 상기해야 할 것이 있는데, 과거에도 아랍 나라들이 서방의 이스라엘 지지에 대한 항의로 수에즈 운하를 두 차례 (1956-57년과 1967-75년에) 폐쇄한 적이 있다. 현재의 후티 군 행동들은 시온주의 국가와 그 서방 동맹국들에 대한 민중 제재의 한 형태다. 후티 군과 서방 및 이스라엘 간의 어떤 대결에서도, 우리는 예멘 후티 군의 군사적 승리와 제국주의자들의 패배를 내건다. RCIT는 사회주의자들과 모든 친 팔레스타인 연대 활동가들에게 힘을 모아 팔레스타인 인민 및 그 레지스탕스 정파들의 영웅적인 투쟁을 지지하는 노력을 배가할 것을 호소한다!
 
 
                        * * * * * *
 
2023년 가자 전쟁에 관한 RCIT 문서들을 모아 정리해 놓은 아래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를 참조하시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africa-and-middle-east/compilation-of-articles-on-the-gaza-uprising-2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