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우소나로 우익 양아치들의 난동에 불과, 그러나 파쇼 세력의 집결 동원에 대해서는 거리에서 직접행동으로 분쇄해야 한다!

 
보우소나로 우익 양아치들의 난동에 불과, 그러나 파쇼 세력의 집결 동원에 대해서는 거리에서 직접행동으로 분쇄해야 한다!

- 자본가 국가 군경에 의한 진압이 아니라 노동자 독자 행동으로 분쇄!
- 보안군 수도 진주에 반대한다!
- 독점자본과 제국주의의 이익에 봉사하는 룰라 정부에 어떠한 정치적 지지도 주어선 안 된다!
    혁명적공산주의인터내셔널동맹 성명 (RCIT 브라질 지부와 아르헨티나 지부 & 국제사무국 공동 채택), 2023110, www.thecommunists.net
 
 1. 18, 대선에서 지고 국외로 도망간 보우소나루의 지지자 수천 명이 의회와 대법원, 대통령궁을 습격했다. 경찰의 진압으로 폭동은 몇 시간 만에 끝났다. 11일 취임한 룰라 대통령은 폭도들을 "파시스트, 광신도"라고 비난하며, "법의 힘을 다해" 처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131일까지 연방보안군을 수도 브라질리아에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2. 이 폭동을 (불발) 쿠데타로 간주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국가기구를 장악 접수하기 위한 조직적 시도 없이 그냥 정부 건물에 난입하여 부수고 파손하는 폭동을 쿠데타 시도로 규정하는 것은 양아치 난동을 너무 높게 평가해주는 것이다. 보우소나루 지지자들 중 가장 호전적이고 파쇼적인 부분이 결집하여 동원된 것임은 분명하지만, 그들은 보우소나루와 그의 당의 동조도 받지 못했고, 군대와 경찰의 지지도 받지 못했다. 그러한 지지가 없는 한 이 폭동이 선거 패배에 불복 반발하는 난동 이상으로 진지한 쿠데타일 수가 없다.
 
3. 쿠데타 시도는 아니었지만, 군사적으로 위험한 ()파시스트 세력의 존재를 보여주는 반동적 집결 동원이었다는 점에서 노동자·민중 조직들은 이를 심각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개량주의자들과는 달리, 우리 혁명주의자들은 우익 위협에 대항하는 투쟁을 자본가 국가와 그 무장력 (군대·경찰)에 위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1월 말까지 수도 브라질리아에 연방보안군을 진주시켜 모종의 군 계엄령을 실시하겠다는 룰라의 결정을 좌파가 지지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자본가국가 군경의 힘을 강화하는 것은 오늘 보우소나루 파쇼 지지자들을 타격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분명 내일 좌파 세력들을 박살내는 힘을 키우는 것이 될 것이다! 사회주의자들은 노동조합, 민중단체, 좌파 정당들이 거리로 나서 직접행동으로 반동 깡패 양아치들을 분쇄할 것을 촉구한다. 동시에 사회주의자들은 곧 룰라 정부의 군경을 비롯한 억압 국가기구를 동원한 노동자·민중 운동에 대한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
 
4. 이와 함께 우리는 좌파 세력이 룰라 정부에 어떠한 신뢰도 주어선 안 된다고 경고하는 바다. 이 정부는 독점자본과 제국주의 열강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정부다. 미국의 바이든 정부와 비슷하게도, 룰라 정부는 자신의 인기 없는 반민중적 정책에 대한 인민대중의 불만을 호도하기 위해 이 반동 폭동을 이용할 것이다. 좌파 세력은 이번 폭동과 같은 파쇼적 세력의 동원 일체에 대응해서 싸워야 한다. 그러나 앞으로, 노동자계급에 대한 정치적·경제적 공격을 집행하고 군경 등 무장력을 지휘하는 것은 권력자, 즉 룰라 정부라는 것을 망각해선 안 된다. 권력과 총을 지휘하는 자들이 우익 세력에 비해 "차악"일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돼도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