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미사일 사건: 우크라이나 전쟁 & 강대국 패권쟁투

 폴란드 미사일 사건: 우크라이나 전쟁 & 강대국 패권쟁투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성명, 20221116. RCIT 국제서기국 & 사회주의동맹 (러시아) 공동 발표, www.thecommunists.net & www.socialisttendency.com

 
1. 어제 오후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서쪽으로 약 6.4km 떨어진 폴란드 농촌 마을 프셰우도프 외곽에 미사일이 떨어져 2명이 죽었다. 이 사건은 러시아가 한 달여 만에 우크라이나 도시들에 대한 최대 규모의 미사일 공격을 감행한 동시에 발생했다. 나토 소속 나라가 미사일 공격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 사건을 둘러싼 정확한 정황은 여전히 불분명하다. S-300 방공 미사일 시스템의 일부인 러시아제 무기로서 현재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이 모두 사용하고 있는 미사일로 알려지고 있다. 누가 이 미사일을 발사했는지는 지금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폴란드 국경 근처의 목표물에 대한 그 어떤 공격도 우리와 무관"하다고 부인했다.
 
3. 나토군 관계자는 폭발 당시 폴란드 영공 상공을 비행하던 나토군 항공기가 미사일을 추적했다고 CNN에 밝혔다. AP통신은 "3명의 미국 관리들은 예비 평가 결과 우크라이나의 전력 인프라에 대한 포격이 가해진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바이든은 화요일 G20 정상회의와 별도로 G7 및 나토 수뇌부와 긴급회의를 가진 후 기자들에게 현재까지는 미사일이 러시아 내에서 발사되었을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4. 누가 실제로 미사일을 발사했는지 말할 위치에 있지 않지만, 지금까지의 서방 제국주의 열강 대표자들의 반응은 이번 미사일 사건을 러시아와의 전쟁을 시작하기 위한 구실로 활용할 의도가 없음을 시사한다. 이는 RCIT가 이 사건이 발생하기 몇 시간 전인 어제 발표한 포괄적인 성명 "헤르손 해방과 강대국 거래의 위험"에서 상세하게 제시한 평가분석을 확인해주는 것이다. 이 성명에서 우리는 푸틴 정권과 바이든 정권 내부에서 모두 전쟁 확전이 아니라 현 수준에서 동결시키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게 대두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우리는 성명에서, 서방 제국주의와 러시아 제국주의 간의 그러한 거래는 민족해방을 위해 싸우는 우크라이나 인민의 이익을 희생시킨 위에서 일어날 공산이 크다고 경고했다.
 
5. 어느 경우든 이번 미사일 사건은 적어도 어느 한 진영의 정권 내부에 전쟁 의지가 존재한다면, 우발적으로라도 강대국 간의 군사 대결이 얼마나 쉽게 시작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지금까지는 그러한 전쟁이 시작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해도, 서방 제국주의와 러시아 제국주의 모두 그러한 사태를 군국주의와 배외주의를 선동 조장하기 위해 이용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현재 러시아 안보회의 부의장이자 저명한 배외주의 전쟁몰이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전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주장하는 폴란드 농장에 대한 '미사일 공격' 사건은 서방이 러시아를 상대로 하이브리드 전쟁을 벌이면서 세계대전에 더 가까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 오직 그 한 가지를 보여주는 것일 뿐"이라고 논평했다. 마찬가지로 나토도 이 사건을 군사력 증강, 특히 동부 접경지의 방공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확장하기 위한 구실로 이용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6. 두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폴란드 미사일 사건이 세계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지만, 이 전쟁의 진짜 희생자는 9개월 동안 러시아군의 끊임없는 테러 폭격으로 고통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인민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과 사회주의동맹 (RCIT 러시아 지부)은 우크라이나 인민과의 전면적인 연대를 표하며, 미사일 공격에 저항하기 위해 최신 무기를 얻을 그들의 권리를 전적으로 지지한다.
 
7. 끝으로 RCIT와 사회주의동맹은 이 분쟁의 이중적 성격에 대한 평가분석에 입각하여 줄곧 견지해온 국제주의·반제국주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천명한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인민의 정당한 민족해방 전쟁을 지지하며 러시아군의 패배를 요구한다. 동시에 우리는 모든 제국주의 강대국 (러시아, 미국, 서유럽, 중국, 일본)에 반대한다. 우리는 모든 형태의 군국주의와 대국 배외주의 (경제제재를 포함하여)에 대한 지지를 거부한다. 제국주의 국가 상호간의 군사적 충돌 시 우리는 양측 모두에서의 혁명적 패배주의를 내건다.
 
 
 
* * * * *
독자들에게 우크라이나 전쟁과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 관한 140여 편의 RCIT 문서가 정리 게재되어 있는 다음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 방문을 권한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mpilation-of-documents-on-nato-russia-conflic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