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대한 노동자 보이콧에는 반대, 그러나 우크라이나를 보이콧 하는 것에는 찬성?
PTS/FT의 우크라이나로 가는 무기 선적에 대한 보이콧 행동 지지에 대하여
미하엘 프뢰브스팅,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국제서기, www.thecommunists.net, 2022년 3월 26일차례
1. 들어가며
2. 과거 반동 세력에 의해 주도된 진보적 전쟁들
3.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에 대한 노동자 보이콧에 반대한다 …
4. … PTS/FT가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에 대한 보이콧은 지지한다!
5.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정하길 거부하기
1. 들어가며
전쟁과 혁명은 사회주의자들에게 가장 첨예한 시험대다. 전쟁과 혁명은 모든 노동자·민중운동 조직을 강제한다. 자신의 강령·전술을 가장 구체적으로 벼려내고, 계급 간, 국가 간의 극적인 충돌 앞에서 그 실천적 결론을 가장 예각화 된 형태로 제출토록 강요받는다. 현 우크라이나 전쟁과 나토-러시아 간 제국주의 세력권 쟁투는 이 오랜 맑스주의 진실에 대한 강력한 확인이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을 비롯한 모든 진실된 사회주의자들은 전쟁 시작 때부터 현 분쟁은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그에 따라 우리는 제국주의 러시아의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을 지지하며, 동시에 지금 고조되고 있는 서방-러시아 간 제국주의 패권경쟁 양 진영 모두에 반대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슬로건으로 우리의 입장을 요약했다.[1]
* 우크라이나 방어! 러시아 제국주의에 패배를! (일체의 제국주의 영향력과는 독립적인) 우크라이나 민족 저항에 국제 민중연대를!
* 러시아뿐만 아니라 미국/EU 등, 모든 제국주의 열강 타도! 이 열강들 간의 모든 충돌·분쟁에서 혁명가들은 양 진영 모두에 맞서 싸운다!
많은 사회주의자들이 전쟁의 시험에 실패하여 혼란된, 심지어는 반동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불행히도, FT (Fracción Trotskista; ‘트로츠키주의분파’)/ PTS (FT의 최대 지부인 아르헨티나 사회주의노동자당) 동지들도 혁명적 방식으로 전쟁에 대한 입장을 취하는 데 실패한 조직들 중 하나다.
PTS/FT 동지들이 각종 친러 스탈린주의자들 및 사이비 트로츠키주의 세력들과는 다르게 푸틴의 침략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사실이다.[2] FT는 전쟁에 관한 공식 성명에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하라"고 요구하며,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군사 점령을 전면 반대한다"고 밝혔다.[3]
그러나 동시에 PTS/FT는 러시아의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지지하길 거부한다. 즉 점령에는 반대하지만 점령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은 지지하지 않는다! PTS/FT는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의 반동적 성격으로 이것을 설명한다. 우리가 오랫동안 지적해 왔듯이, 철두철미 부르주아적인 친(親)나토 인사인 젤렌스키에 대해 사회주의자들이 비타협적으로 반대해야 한다는 것은 물론 맞다. 그러나 전쟁은 젤렌스키와 그의 바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이 전쟁은 무엇보다도 대중을 동원한 인민 전쟁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원해서 무기를 들거나, 다른 수단으로 저항을 지지한다는 많은 보도들이 존재하며,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동지들에 의해서도 확인되어온 바다. 애초에 친러 성향이 강했던 정치 세력들조차 침략을 비난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전쟁은 무엇보다도 일차적으로 우크라이나 인민의 민족자결을 위한 전쟁, 제국주의 외세의 점령에 대항하는 전쟁이다!
물론 젤렌스키는 부르주아적 · 친제국주의적 목표를 추구한다. 나토가 라이벌 러시아를 상대로 세력권을 확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전쟁을 이용하고자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저항투쟁을 나토 전쟁기구의 연장선에 불과하다고 상상하는 것은 빗나가도 완전히 빗나간 것이다.
전쟁의 성격을 전화시키는 방식으로 나토가 개입할 가능성은 실제로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어 1999년 코소보 전쟁에서 나토군이 개입하여 알바니아 인민의 민족해방투쟁을 나토 제국주의 목표에 사실상 종속시킨 사태를 우리는 본 바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늘의 상황이 아니며, 맑스주의자들은 미래의 가능한 사태발전이 아닌 현재의 현실에 전술을 적용해야 한다. 현재 나토는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보내 직접 러시아와의 전쟁을 촉발하는 위험까지 감수하고 싶지는 않다.
따라서 오늘의 현실은 나토-러시아 전쟁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쟁”이다. 즉 러시아 제국주의가 반식민지 나라 우크라이나를 침략하여 완전히 예속시키려 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나토는 이 상황을 자기 이익에 이용하려 한다. 강대국들이 항상 경쟁국의 어려움을 이용하려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이 현 전쟁의 성격을 바꾸지 않는다. 지금 우크라이나 땅에서 싸우며 수천, 수만 명을 죽이고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파괴하고 있는 것은 나토군이 아니라 러시아군이라는 점, 무엇보다도 바로 그 사실이 오늘 우크라이나 상황을 성격규정 하는 가장 일차적인 지점이다. 사회주의자들은 이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답을 주어야 하며, 이것은 나라의 방어와 러시아 침략자들의 패퇴를 지지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일 수 없다. (“우크라이나 방어! 러시아 제국주의에 패배를! [일체의 제국주의 영향력과는 독립적인] 우크라이나 민족 저항에 국제 민중연대를!”)
2. 과거 반동 세력에 의해 주도된 진보적 전쟁들
정치적 지도부의 반동적 성격 때문에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투쟁의 정당한 성격이 부정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독재와 외국 점령에 대항하는 민주주의투쟁 · 민족해방투쟁이 부르주아 세력의 주도 하에 일어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가 많은 평가 문서들에서 상세하게 설명했듯이, 피억압 인민을 ㅡ 정치 지도부가 현재 누구냐에 관계없이 ㅡ 편들고 억압자의 패배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주의자들에게 필수 의무다.[4]
이것은 언제나 맑스주의자들의 접근태도였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먼저 1937-45년 일본 침략자들에 대항하여 장제스 (수만 명의 공산주의자들을 죽인)에 의해 주도된 중국 항일투쟁이 있다. 또 1935-37년 이탈리아 점령에 대항하여 하일레 셀라시에 황제의 절대주의 정권에 의해 주도된 에티오피아 저항투쟁이 있다. 보다 최근의 예는 두 차례 미국의 침략전쟁 (1991년과 2003년)에 대항하여 사담 후세인 바트당 독재정권에 의해 주도된 이라크의 투쟁과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맞선 탈레반의 저항이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예를 들면, 1994-96년 러시아 침공에 맞선 체첸 해방전쟁이 있다.
이 모든 전쟁에서 진정한 맑스주의자들은 이 투쟁의 지도부의 부르주아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반동 침략자들에 맞서 피억압 인민을 지지했다. 다양한 계기를 통해 이들 주도 세력은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정치적, 외교적, 그리고 때로는 군사적 지원을 받았다. 최근 기사에서 우리는 장제스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5] 또 에티오피아는 이탈리아와의 전쟁 중에 나치 독일로부터 무기를 받았다. 한 전쟁사 역사가가 지적했듯이, "나치 독일은 오스트리아 점령에 대한 이탈리아의 반발을 저지하기 위해 에티오피아에 비행기 3대, 마우저 소총 1만 정, 탄약 1천만 발 등 군사 원조를 비밀리에 보냈다."[6]
트로츠키와 제4인터내셔널은 중국 인민과 에티오피아 인민의 정당한 저항투쟁을 명시적으로 지지했다. 여기서 지도부의 반동적 성격 때문에 지지를 포기하는 일은 없었다. 트로츠키는 중국 투쟁 지지에 반대하는 초좌익 종파주의자들을 반박하는 가운데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러나 장제스는? 우리는 장제스나 그의 당, 또는 중국 지배계급 전체에 대해 아무 환상도 가질 필요가 없다. 맑스와 엥겔스가 아일랜드와 폴란드의 지배계급에 대해 아무 환상도 가지지 않았듯이 말이다. 장제스는 중국 노동자·농민의 처형자다. 그러나 오늘 그는 엉겁결에 일본에 대항하여 중국 독립의 남은 것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한다. 내일 그는 다시 배신할지도 모른다. 그럴 가능이 있다. 그럴 것 같다. 심지어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오늘 그는 분투하고 있다. 비겁자, 악당, 완전한 얼간이만이 이 투쟁에 참가하길 거부할 수 있다.... 장제스의 명령 하에 군사 투쟁에 참가함에 있어, 불행히도 독립 전쟁의 지휘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장제스이므로 장제스의 타도를 정치적으로 준비하는 것, 그것이 단 하나 혁명적 정책이다.”[7]
트로츠키는 1936년 이탈리아-에티오피아 전쟁의 경우에도 같은 접근태도를 취했다. 트로츠키는 사회주의자들이 에티오피아 군에 무기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원조를 지원해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주장했다. “물론 우리는 이탈리아의 패배와 에티오피아의 승리를 지지하며, 따라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다른 제국주의 열강에 의한 이탈리아 제국주의 지원을 방해하고 동시에 에티오피아에 무기 등의 전달이 잘 되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한다.”[8]
3.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에 대한 노동자 보이콧에 반대한다 …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의 침략에 대항하여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지지하길 사실상 거부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FT 동지들은 3월 3일 위의 성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동시에 우리는 점령에 직면한 우크라이나 주민 내 독자적 입장의 출현을 고무해야 한다. 즉 나토에 종속된 친 제국주의 젤렌스키 정부 및 반동 민족주의 세력과 운명을 같이 하지 않는 독자 입장 말이다.... 우크라이나 자체에 대해서는, 러시아 점령에 대한 저항투쟁은 젤렌스키가 설교하는 나토 종속 방향과는 독립된 길을 취해야 한다고 우리는 제안한다.” 좋다. 그러나 현재로선 우크라이나 방어 전쟁은 기존 군대와 국토방위시민군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이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PTS/FT는 미래의 추상적인 이상적 시나리오에서는 우크라이나를 방어하지만, 오늘 현 조건의 우크라이나는 방어하지 않는다. 즉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서는 우크라이나를 방어하지 않는다.
외국 침략에 대항하는 피억압 인민의 전쟁에서 중립은 진정한 사회주의자들에게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맑스주의의 진실이다. 불행하게도, PTS/FT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반제국주의·국제주의 입장을 취하는 데 실패한다.
설상가상으로, PTS/FT는 객관적으로 우크라이나 저항투쟁을 약화시키고 러시아 제국주의를 지지하는 것으로 귀착되는 전술을 장려한다. 노동자 제재에 관한 이 조직의 입장을 보자.
트로츠키와 제4인터내셔널은 피억압 인민의 해방투쟁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 노동자계급의 행동을 제창했다. 그러한 행동들 중에는 "노동자 제재 (또는 노동자 보이콧)"가 있었다. 이것은 피억압 인민의 해방투쟁을 원조하기 위해 침략 국가의 전쟁기구와 경제를 타격하는 보이콧 행동을 말한다. 화물 하역, 항구 봉쇄, 해당 국가 제품 유통 등에 대한 거부가 그러한 행동들이다. 한편 맑스주의자들은 언제나 제국주의적 제재 ㅡ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서방의 대러 제재와 같은 ㅡ 에 반대했다. 우리의 반대는 러시아에 대한 동정에서가 아니라 제국주의 열강 간의 패권경쟁에서 어느 쪽도 지지하길 거부하는 입장에서 비롯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근의 다른 글들에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므로 우리의 주장과 제4인터내셔널의 언명을 반복하기 보다는 독자에게 관련 기사들을 추천한다.[9]
우크라이나 전쟁 시작 이래로,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화물을 보이콧 하는 것으로 우크라이나 인민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일련의 행동들을 펼쳐왔다.[10] 부끄럽게도 PTS/FT는 이러한 국제 노동자계급 연대 행동을 “제국주의 이익에 봉사하는” 행위라고 비난한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화물을 막고 있다 ㅡ 무심결에 제국주의 이익을 강화해주고 있다"는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PTS/FT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이번 달, 전 세계 각국의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선박과 화물에 대해 항구 봉쇄를 결정했다. 가장 최근에는 스웨덴 항만노동조합이 러시아 및 러시아 계열 선박의 하역, 선적, 예인을 거부할 것이라고 목요일에 발표했다. 이들 나라에서 고조되고 있는 민족주의와 러시아 혐오 맥락에서 볼 때 이러한 노동자들의 행동은 그들의 전쟁몰이 지도자들에게보다는 글로벌 노동자계급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11]
그리하여 PTS/FT는 이러한 노동자 보이콧 행동들을 "반동적"이라고 비난한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의 행동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는 아무리 칭찬할 만한 것이라도 그 방향이 크게 잘못됐다, 현재 러시아에 대한 일련의 제재는 ㅡ 비록 시민사회에서 나온 것이라 할지라도 ㅡ 진보적이지 않고 반동적이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의 러시아 선박 및 상품 봉쇄 결정도 예외가 아니다. 그것은 제국주의 이익에 봉사하며 러시아 노동자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4. … PTS/FT가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에 대한 보이콧은 지지한다!
한편, PTS/FT는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의 대 러시아 저항 능력을 해치는 보이콧 행동들을 제창한다! 위의 같은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웨덴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보내기로 결정했다. 노동자들은 이탈리아 공항 노동자들의 선례를 따라 무기 선적 및 수송을 거부해야 한다.”
PTS/FT는 또 다른 기사에서 우크라이나로 가는 무기 선적을 중지시킨 이탈리아 노조 간부들의 행동을 칭찬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용기 있는 행동으로 이들 무기가 살인에 사용되는 것을 막았을 뿐만 아니라, 전체 노동자계급에게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의 수단으로 전쟁과 싸울 수 있는지에 대한 모범을 보였다. 미국을 비롯한 그 밖의 나라의 노동조합 노동자들은 이탈리아 동료들의 행동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 그들은 파업 또는 무기 선적 차단과 같은 그들 자신의 수단으로 전쟁과 어떻게 싸우는지에 대해 국제적으로 노동자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12]
보다시피 PTS/FT는 이 한 차례 행동을 전 세계에 걸쳐 노동자들이 따라야 할 모범이라고 칭찬하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PTS/FT는 국제 노동자운동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전달을 방해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우크라이나를 군사적 열세로 계속 묶어두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 데도 말이다.
PTS/FT 동지들은 자신의 정책에 내포된 결과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PTS/FT 동지들 스스로도 위 성명에서 러시아를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강력한 군대와 핵무기를 가진 열강"으로 성격규정 했다. 따라서 동지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모른 체 할 수 없다. 우크라이나로 가는 무기 선적을 막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무력을 약체로 묶어두는 것을, 그리고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끊임없이 폭격하는 탱크, 전투기, 군용 헬리콥터에 대적할 우크라이나 무력의 능력을 제약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 말이다. 그것은 우크라이나 무력이 러시아 점령에 저항할 능력을 해치는 것을 의미한다. 객관적으로 그것은 군사적으로 우세한 세력, 즉 러시아 제국주의를 돕는 것을 의미한다.
실로 유감스럽게도 PTS/FT 동지들은 완전히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PTS/FT 동지들은 반식민지 약소국을 침략하는 제국주의 열강에 대한 노동자 제재에 반대한다… 그러나 그러한 제재가 이 제국주의 열강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하는 바로 그 인민을 겨누고 있는 데서는 그러한 제재 행동을 환영한다! 이것은 반제국주의 및 노동계급 국제주의와는 닮은 것이 아무것도 없다! 객관적으로, PTS/FT 동지들이 이를 모른다 하더라도 그것은 친러 사회제국주의로 가는 한 걸음에 다름 아니다.
PTS/FT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정책이 객관적으로 러시아를 돕는다는 것을 모를 수 없다는 점도 지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노동자 제재는 양 진영 모두 반동적인 전쟁에서는 (따라서 사회주의자들로서는 어느 쪽도 편을 들지 않는 전쟁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수단이다. 이는 맑스주의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공리다. 노동자 제재는 그와는 달리 다른 진영에 대항하여 한 진영의 승리를 돕기 위한 수단이다. 제4인터내셔널이 위의 이탈리아-에티오피아 전쟁과 2차 중일전쟁에서 위와 같은 전술을 제기한 이유다. 두 경우 모두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에티오피아와 중국 인민의 군사적 승리를 제창했다.
따라서 PTS/FT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노동자 제재를 제창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PTS/FT가 이 전쟁에서 러시아가 승리하기를 바란다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없다!
PTS/FT가 "전체 노동자계급을 위한 모범"이라고 칭찬한 그 이탈리아 노조 간부들의 행동을 중국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의 대변지 환구시보도 응원한 것은 상징적인 일이며 결코 우연이 아니다.[13] 환구시보의 경우 러시아가 중국 제국주의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동맹이라는 점에서 그러한 평가는 별로 놀랄 일이 아니다. 하지만 PTS/FT의 변명은 무엇일까?!
5.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정하길 거부하기
PTS/FT가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길 거부하고 객관적으로 러시아를 편 드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를 비롯한 그 밖의 저작들에서 썼듯이, PTS/FT는 오늘까지도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본질을 인정하길 거부한다.[14]
이 동지들의 주장과는 달리 러시아는 그 자체로 제국주의 강대국이다. 우리가 여러 연구에서 보여주었듯이, 러시아 제국주의는 고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미·중보다 약하다. (하지만 이 점은 다른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에게도 해당되는 지점이다.) 동시에 러시아는 내국 독점체들이 경제를 지배하며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의 많은 반식민지 나라들을 초과착취 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 중 하나를 보유하며 중앙아시아와 동유럽뿐만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도 여러 나라에 군대를 두고 개입하고 있다.[15]
몇 년 전 RCIT는 다음과 같이 썼다. “미국 · 일본 · EU만이 아니라 신흥 대국 중국과 러시아도 제국주의임을 인정할 때만이 현 시기 자본주의 위기를 추동하는 모순을 이해하고 올바른 입장을 취할 수 있다. 오직 그러한 기초 위에서만 이 문제에 관한 유일하게 올바른 반제국주의 강령에 이를 수 있다. 즉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와 혁명적 패전주의만이 모든 제국주의 열강에 반대하는 일관된 노동자계급 투쟁의 전략·전술을 담보한다. 혁명가들은 ‘주적은 국내에 있다!’는 슬로건 하에 제국주의 간 대립·충돌에서 어느 제국주의 국가도 지지하길 거부한다... 이들 강대국들의 반동적·제국주의적 성격을 바로 보지 못하면, 일관된 반제국주의, 즉 맑스주의 노선을 취하는 데 실패할 수밖에 없고,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어느 한 제국주의 진영을 ‘차악’이라며 지지하는 것으로 되고 말 것이다.“[16]
PTS/FT가 러시아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식하는 데 실패하고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길 거부하는 이 같은 행보는 그 동안 우리가 천명해 온 입장을 매우 구체적으로 확인해주는 또 다른 현실 증거다.[17] 러시아의 계급적 성격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야말로 현 전쟁에 관한 PTS/FT의 모든 실천적 오류의 근원이다. “러시아는 자본주의지만 ‘아직’ 제국주의라고는 할 수 없다”는 사회구성체 인식이 바로 제국주의 침략자에 대한 노동자 제재에 PTS/FT가 반대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또 동시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노동자 제재를 PTS/FT가 제창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끝으로, PTS/FT가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길 거부하는 배경에는 지도부의 심각한 우경화가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한 배신적 입장이 이 조직의 초기 시절이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 분쟁과 많은 점에서 중요한 유사점을 가진 전쟁들에 대해 PTS/FT가 우리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겠다. 1996년 러시아의 체첸 전쟁에 관한 공동성명[18]과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관한 공동성명[19]이 그것이다. 사실, 이것은 오래 전 일, 의회 의원직을 얻는 것이 동지들의 전략적 고려에 아무 중요성도 가지지 않았던 오래 전 일이다.
우리는 PTS/FT가 당시와 같은 일관된 반제국주의/ 비타협적 국제주의 강령으로 돌아오기를 강력히 희망한다!
-------------------------------------------------------------------
[1] 우크라이나 전쟁과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 관한 40여 편의 RCIT 문서가 다음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mpilation-of-documents-on-nato-russia-conflict/. 가장 중요한 다음 문서들을 보라. RCIT Manifesto: Ukraine War: A Turning Point of World Historic Significance. Socialists must combine the revolutionary defense of the Ukraine against Putin’s invasion with the internationalist struggle against Russian as well as NATO and EU imperialism, 1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manifesto-ukraine-war-a-turning-point-of-world-historic-significance/ [<우크라이나 전쟁: 세계사적 의의를 갖는 전환점에서 사회주의자들의 임무>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manifesto-ukraine-war-a-turning-point-of-world-historic-significance/#anker_1]; RCIT: Ukraine War: An Action Program for Authentic Socialists, 1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an-action-program-for-authentic-socialists/; Medina Gunić: A new turning point in Russia’s invasion of the Ukraine, 25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a-new-turning-point-in-russia-s-invasion-of-the-ukraine/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새 전환점>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a-new-turning-point-in-russia-s-invasion-of-the-ukraine/#anker_4]; RCIT: Down with Putin’s Imperialist War against the Ukraine! Neither Russia nor NATO - against all imperialist powers! For an independent popular struggle to defend the Ukraine! For a workers government to defeat the Russian invaders! No to imperialist sanctions! For an independent socialist Ukraine! 24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down-with-putin-s-imperialist-war-against-the-ukraine/ [<우크라이나에 대한 푸틴의 제국주의 전쟁을 타도하자!>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down-with-putin-s-imperialist-war-against-the-ukraine/#anker_6]; 다음 공동성명도 보라. Joint statement with UIT-CI and LIT-CI, https://www.thecommunists.net/rcit/joint-statement-on-ukraine-war-13-3-2022/ [<우크라이나 전쟁 공동성명> https://www.thecommunists.net/rcit/joint-statement-on-ukraine-war-13-3-2022/#anker_4]
[2] 이에 대해서는 다음 팜플렛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Putin’s Poodles (Apologies to All Dogs). The pro-Russian Stalinist parties and their arguments in the current NATO-Russia Conflict, 9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nato-russia-conflict-stalinism-as-putin-s-poodles/ [<푸틴의 푸들들 -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서 친러 스탈린주의 당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nato-russia-conflict-stalinism-as-putin-s-poodles/#anker_12]; 같은 저자: A Progressive Step Towards Anti-Imperialism. Some Stalinist parties refuse to support Russian or EU imperialism in the current NATO-Russia conflict, 17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kke-and-nato-russia-conflict/; 다음도 보라. NATO-Russia Conflict: “Trotskyists” in the Camp of Russian Imperialism. The Argentinean “Partido Obrero” calls for “national emancipation and integrity” of the Eastern Great Powers, 26 Jan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nato-russia-conflict-trotskyists-in-the-camp-of-russian-imperialism/
[3] FT: No to the War! Russian Troops Out of Ukraine! NATO Out of Eastern Europe! No to Imperialist Rearmament! 3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no-to-the-war-russian-troops-out-of-ukraine-nato-out-of-eastern-europe-no-to-imperialist-rearmament/
[4] 이에 대해서는 다음 책의 12장 및 13장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Great Robbery of the South. Continuity and Changes in the Super-Exploitation of the Semi-Colonial World by Monopoly Capital Consequences for the Marxist Theory of Imperialism, RCIT Books, Vienna 2013,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great-robbery-of-the-south/.
[5] Michael Pröbsting: The Ukraine War and the Second Sino-Japanese War: A Historical Analogy. The dual tactic of Marxists in the Ukraine War today draws on the approach of their predecessors in the war between China and Japan in 1937-41, 10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 [<우크라이나 전쟁과 2차 중일전쟁: 역사적 유추>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anker_2]
[6] Timothy J. Stapelton: A Military History of Africa, Vol. 2 Praeger ABC-CLIO, Santa Barbara 2013, p. 203; see also Wikipedia: Second Italo-Ethiopian War, https://en.wikipedia.org/wiki/Second_Italo-Ethiopian_War
[7] Leon Trotsky: On the Sino-Japanese War (1937), in: Leon Trotsky on China, Pathfinder Press, New York 1976, p. 723 resp. 726
[8] Leon Trotsky: The Italo-Ethiopian Conflict (1935), in: Writings of Leon Trotsky (1935-36), Pathfinder Press, New York 1970, p. 41
[9]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Can Socialists Support Imperialist Sanctions? The “Fourth International” in the tradition of Pablo and Mandel supports Western sanctions against Russia, 4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an-socialists-support-imperialist-sanctions/; 같은 저자: Ukraine War: Dockworkers Boycott Imperialist Russia. Workers at ports along the US west coast refuse to handle any Russian cargo in response to Russia’s invasion of Ukraine, 9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dockworkers-boycott-imperialist-russia/ [<우크라이나 전쟁: 부두노동자들이 제국주의 러시아를 보이콧하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dockworkers-boycott-imperialist-russia/#anker_2]; 상기한 다음 기사도 보라. The Ukraine War and the Second Sino-Japanese War: A Historical Analogy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anker_2
[10] 상기한 다음 기사를 보라. Michael Pröbsting: Ukraine War: Dockworkers Boycott Imperialist Russia
[11] Otto Fors: Dock Workers Are Blocking Russian Cargo — and Inadvertently Bolstering Imperialist Interests. In solidarity with Ukraine, dock workers around the world are refusing to unload Russian ships. Such actions, however, will only hurt working class Russians and wind up supporting the interests of U.S. imperialism, 21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dock-workers-are-blocking-russian-cargo-and-inadvertently-bolstering-imperialist-interests/
[12] Simon Zinnstein: Italian Airport Workers Stop Arms Shipment to Ukraine Under Guise of “Humanitarian Aid”. In Italy, workers discovered that weapons were being shipped to Ukraine under the pretense of sending “humanitarian aid” and have refused to hand them over. Their example should serve as a model for all workers on how to take action against the war, 17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italian-airport-workers-stop-arms-shipment-to-ukraine-under-guise-of-humanitarian-aid/; German: https://www.klassegegenklasse.org/als-humanitaere-hilfe-getarnt-flughafenarbeiterinnen-verhindern-waffenlieferung-in-die-ukraine/
[13] Zhao Yusha: Italian union protests against sending weapons to Ukraine in humanitarian cargo – ‘We risk WWIII’, 21 March 2022, https://www.globaltimes.cn/page/202203/1256446.shtml
[14] 다음 책의 10장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Anti-Imperialism in the Age of Great Power Rivalry. The Factors behind the Accelerating Rivalry between the U.S., China, Russia, EU and Japan. A Critique of the Left’s Analysis and an Outline of the Marxist Perspective, RCIT Books, Vienna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book-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15] RCIT는 러시아 자본주의와 러시아의 제국주의 강대국 부상에 대한 많은 문서를 발표했다.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Peculiar Features of Russian Imperialism. A Study of Russia’s Monopolies, Capital Export and Super-Exploitation in the Light of Marxist Theory, 10 August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 [<러시아 제국주의의 특색>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anker_6]; 같은 저자: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d the Rise of Russia as a Great Power. On the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f Today’s Inter-Imperialist Rivalry in the Light of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other Reply to Our Critics Who Deny Russia’s Imperialist Character, August 2014,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m-theory-and-russia/; Russia as a Great Imperialist Power. The formation of Russian Monopoly Capital and its Empire – A Reply to our Critics, 18 March 2014, in: Revolutionary Communism No. 21,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t-russia/; Russian Imperialism and Its Monopolies, in: New Politics Vol. XVIII No. 4, Whole Number 72, Winter 2022, https://newpol.org/issue_post/russian-imperialism-and-its-monopolies/. 이 문제에 관한 여러 다른 RCIT 문서들이 다음의 RCIT 웹사이트 상의 별도 하위 페이지에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china-russia-as-imperialist-powers/
[16] RCIT: Six Points for a Platform of Revolutionary Unity Today, February 2018, https://www.thecommunists.net/rcit/6-points-for-a-platform-of-revolutionary-unity-today/ [<현 시기 혁명가연합 6대정강 - 혁명적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동맹 (RCIT)이 드리는 제안, 2018년 2월>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6-points-for-revolutionary-unity/]
[17] RCIT는 강대국들의 제국주의 패권 경쟁을 여러 차례 다루었다. 예를 들어 다음을 보라. World Perspectives 2021-22: Entering a Pre-Revolutionary Global Situation, 22 August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world-perspectives-2021-22/ [<세계 정세전망 2021-22년: 준 혁명적 세계정세 진입>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world-perspectives-2021-22/#anker_14]; 다음도 보라. Michael Pröbsting: Anti-Imperialism in the Age of Great Power Rivalry. The Factors behind the Accelerating Rivalry between the U.S., China, Russia, EU and Japan. A Critique of the Left’s Analysis and an Outline of the Marxist Perspective, RCIT Books, Vienna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book-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다음 두 팜플렛도 보라. Michael Pröbsting: “A Really Good Quarrel”. US-China Alaska Meeting: The Inter-Imperialist Cold War Continues, 23 March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s-china-alaska-meeting-shows-continuation-of-inter-imperialist-cold-war/ [<제국주의 간 냉전은 어떻게 바이든 하에서도 계속되고 있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us-china-cold-war-continues-after-alaska-meeting/]; Servants of Two Masters. Stalinism and the New Cold War between Imperialist Great Powers in East and West, 10 July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servants-of-two-masters-stalinism-and-new-cold-war/ [<두 주인을 섬기는 시종 - 스탈린주의와 제국주의 신냉전>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servants-of-two-masters-stalinism-and-new-cold-war/#anker_10]; 이 문제에 관한 더 많은 문서들을 다음 링크로 들어가서 볼 수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china-russia-as-imperialist-powers/ 및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llection-of-articles-on-the-global-trade-war/.
[18] Russian Troops Out! Self-determination for Chechnya! Statement of the League for the Revolutionary Communist International (LRCI) and the Trotskyist Faction, 30.06.1996,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rchive-documents-from-the-lrci-and-lfi/#anker_17
[19] Defend Afghanistan! Defeat Imperialism! Stop Bush and Blair’s Bloody War! (2001), Joint Statement by: League for a Revolutionary Communist International, Fraccíon Trotskysta and Communist League – Workers Power (Greece),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rchive-documents-from-the-lrci-and-lfi/afghanistan-invasion-2001/#anker_3
1. 들어가며
2. 과거 반동 세력에 의해 주도된 진보적 전쟁들
3.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에 대한 노동자 보이콧에 반대한다 …
4. … PTS/FT가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에 대한 보이콧은 지지한다!
5.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정하길 거부하기
1. 들어가며
전쟁과 혁명은 사회주의자들에게 가장 첨예한 시험대다. 전쟁과 혁명은 모든 노동자·민중운동 조직을 강제한다. 자신의 강령·전술을 가장 구체적으로 벼려내고, 계급 간, 국가 간의 극적인 충돌 앞에서 그 실천적 결론을 가장 예각화 된 형태로 제출토록 강요받는다. 현 우크라이나 전쟁과 나토-러시아 간 제국주의 세력권 쟁투는 이 오랜 맑스주의 진실에 대한 강력한 확인이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을 비롯한 모든 진실된 사회주의자들은 전쟁 시작 때부터 현 분쟁은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그에 따라 우리는 제국주의 러시아의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을 지지하며, 동시에 지금 고조되고 있는 서방-러시아 간 제국주의 패권경쟁 양 진영 모두에 반대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슬로건으로 우리의 입장을 요약했다.[1]
* 우크라이나 방어! 러시아 제국주의에 패배를! (일체의 제국주의 영향력과는 독립적인) 우크라이나 민족 저항에 국제 민중연대를!
* 러시아뿐만 아니라 미국/EU 등, 모든 제국주의 열강 타도! 이 열강들 간의 모든 충돌·분쟁에서 혁명가들은 양 진영 모두에 맞서 싸운다!
많은 사회주의자들이 전쟁의 시험에 실패하여 혼란된, 심지어는 반동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불행히도, FT (Fracción Trotskista; ‘트로츠키주의분파’)/ PTS (FT의 최대 지부인 아르헨티나 사회주의노동자당) 동지들도 혁명적 방식으로 전쟁에 대한 입장을 취하는 데 실패한 조직들 중 하나다.
PTS/FT 동지들이 각종 친러 스탈린주의자들 및 사이비 트로츠키주의 세력들과는 다르게 푸틴의 침략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사실이다.[2] FT는 전쟁에 관한 공식 성명에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하라"고 요구하며, "러시아에 의한 우크라이나 군사 점령을 전면 반대한다"고 밝혔다.[3]
그러나 동시에 PTS/FT는 러시아의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지지하길 거부한다. 즉 점령에는 반대하지만 점령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은 지지하지 않는다! PTS/FT는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의 반동적 성격으로 이것을 설명한다. 우리가 오랫동안 지적해 왔듯이, 철두철미 부르주아적인 친(親)나토 인사인 젤렌스키에 대해 사회주의자들이 비타협적으로 반대해야 한다는 것은 물론 맞다. 그러나 전쟁은 젤렌스키와 그의 바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이 전쟁은 무엇보다도 대중을 동원한 인민 전쟁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원해서 무기를 들거나, 다른 수단으로 저항을 지지한다는 많은 보도들이 존재하며,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동지들에 의해서도 확인되어온 바다. 애초에 친러 성향이 강했던 정치 세력들조차 침략을 비난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전쟁은 무엇보다도 일차적으로 우크라이나 인민의 민족자결을 위한 전쟁, 제국주의 외세의 점령에 대항하는 전쟁이다!
물론 젤렌스키는 부르주아적 · 친제국주의적 목표를 추구한다. 나토가 라이벌 러시아를 상대로 세력권을 확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전쟁을 이용하고자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저항투쟁을 나토 전쟁기구의 연장선에 불과하다고 상상하는 것은 빗나가도 완전히 빗나간 것이다.
전쟁의 성격을 전화시키는 방식으로 나토가 개입할 가능성은 실제로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어 1999년 코소보 전쟁에서 나토군이 개입하여 알바니아 인민의 민족해방투쟁을 나토 제국주의 목표에 사실상 종속시킨 사태를 우리는 본 바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늘의 상황이 아니며, 맑스주의자들은 미래의 가능한 사태발전이 아닌 현재의 현실에 전술을 적용해야 한다. 현재 나토는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보내 직접 러시아와의 전쟁을 촉발하는 위험까지 감수하고 싶지는 않다.
따라서 오늘의 현실은 나토-러시아 전쟁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쟁”이다. 즉 러시아 제국주의가 반식민지 나라 우크라이나를 침략하여 완전히 예속시키려 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의심할 여지없이, 나토는 이 상황을 자기 이익에 이용하려 한다. 강대국들이 항상 경쟁국의 어려움을 이용하려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이 현 전쟁의 성격을 바꾸지 않는다. 지금 우크라이나 땅에서 싸우며 수천, 수만 명을 죽이고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파괴하고 있는 것은 나토군이 아니라 러시아군이라는 점, 무엇보다도 바로 그 사실이 오늘 우크라이나 상황을 성격규정 하는 가장 일차적인 지점이다. 사회주의자들은 이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답을 주어야 하며, 이것은 나라의 방어와 러시아 침략자들의 패퇴를 지지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일 수 없다. (“우크라이나 방어! 러시아 제국주의에 패배를! [일체의 제국주의 영향력과는 독립적인] 우크라이나 민족 저항에 국제 민중연대를!”)
2. 과거 반동 세력에 의해 주도된 진보적 전쟁들
정치적 지도부의 반동적 성격 때문에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투쟁의 정당한 성격이 부정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독재와 외국 점령에 대항하는 민주주의투쟁 · 민족해방투쟁이 부르주아 세력의 주도 하에 일어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가 많은 평가 문서들에서 상세하게 설명했듯이, 피억압 인민을 ㅡ 정치 지도부가 현재 누구냐에 관계없이 ㅡ 편들고 억압자의 패배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주의자들에게 필수 의무다.[4]
이것은 언제나 맑스주의자들의 접근태도였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먼저 1937-45년 일본 침략자들에 대항하여 장제스 (수만 명의 공산주의자들을 죽인)에 의해 주도된 중국 항일투쟁이 있다. 또 1935-37년 이탈리아 점령에 대항하여 하일레 셀라시에 황제의 절대주의 정권에 의해 주도된 에티오피아 저항투쟁이 있다. 보다 최근의 예는 두 차례 미국의 침략전쟁 (1991년과 2003년)에 대항하여 사담 후세인 바트당 독재정권에 의해 주도된 이라크의 투쟁과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맞선 탈레반의 저항이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예를 들면, 1994-96년 러시아 침공에 맞선 체첸 해방전쟁이 있다.
이 모든 전쟁에서 진정한 맑스주의자들은 이 투쟁의 지도부의 부르주아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반동 침략자들에 맞서 피억압 인민을 지지했다. 다양한 계기를 통해 이들 주도 세력은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정치적, 외교적, 그리고 때로는 군사적 지원을 받았다. 최근 기사에서 우리는 장제스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5] 또 에티오피아는 이탈리아와의 전쟁 중에 나치 독일로부터 무기를 받았다. 한 전쟁사 역사가가 지적했듯이, "나치 독일은 오스트리아 점령에 대한 이탈리아의 반발을 저지하기 위해 에티오피아에 비행기 3대, 마우저 소총 1만 정, 탄약 1천만 발 등 군사 원조를 비밀리에 보냈다."[6]
트로츠키와 제4인터내셔널은 중국 인민과 에티오피아 인민의 정당한 저항투쟁을 명시적으로 지지했다. 여기서 지도부의 반동적 성격 때문에 지지를 포기하는 일은 없었다. 트로츠키는 중국 투쟁 지지에 반대하는 초좌익 종파주의자들을 반박하는 가운데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러나 장제스는? 우리는 장제스나 그의 당, 또는 중국 지배계급 전체에 대해 아무 환상도 가질 필요가 없다. 맑스와 엥겔스가 아일랜드와 폴란드의 지배계급에 대해 아무 환상도 가지지 않았듯이 말이다. 장제스는 중국 노동자·농민의 처형자다. 그러나 오늘 그는 엉겁결에 일본에 대항하여 중국 독립의 남은 것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한다. 내일 그는 다시 배신할지도 모른다. 그럴 가능이 있다. 그럴 것 같다. 심지어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오늘 그는 분투하고 있다. 비겁자, 악당, 완전한 얼간이만이 이 투쟁에 참가하길 거부할 수 있다.... 장제스의 명령 하에 군사 투쟁에 참가함에 있어, 불행히도 독립 전쟁의 지휘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장제스이므로 장제스의 타도를 정치적으로 준비하는 것, 그것이 단 하나 혁명적 정책이다.”[7]
트로츠키는 1936년 이탈리아-에티오피아 전쟁의 경우에도 같은 접근태도를 취했다. 트로츠키는 사회주의자들이 에티오피아 군에 무기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원조를 지원해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주장했다. “물론 우리는 이탈리아의 패배와 에티오피아의 승리를 지지하며, 따라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다른 제국주의 열강에 의한 이탈리아 제국주의 지원을 방해하고 동시에 에티오피아에 무기 등의 전달이 잘 되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한다.”[8]
3.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에 대한 노동자 보이콧에 반대한다 …
PTS/FT가 러시아 제국주의의 침략에 대항하여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지지하길 사실상 거부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FT 동지들은 3월 3일 위의 성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동시에 우리는 점령에 직면한 우크라이나 주민 내 독자적 입장의 출현을 고무해야 한다. 즉 나토에 종속된 친 제국주의 젤렌스키 정부 및 반동 민족주의 세력과 운명을 같이 하지 않는 독자 입장 말이다.... 우크라이나 자체에 대해서는, 러시아 점령에 대한 저항투쟁은 젤렌스키가 설교하는 나토 종속 방향과는 독립된 길을 취해야 한다고 우리는 제안한다.” 좋다. 그러나 현재로선 우크라이나 방어 전쟁은 기존 군대와 국토방위시민군들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이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PTS/FT는 미래의 추상적인 이상적 시나리오에서는 우크라이나를 방어하지만, 오늘 현 조건의 우크라이나는 방어하지 않는다. 즉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서는 우크라이나를 방어하지 않는다.
외국 침략에 대항하는 피억압 인민의 전쟁에서 중립은 진정한 사회주의자들에게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맑스주의의 진실이다. 불행하게도, PTS/FT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반제국주의·국제주의 입장을 취하는 데 실패한다.
설상가상으로, PTS/FT는 객관적으로 우크라이나 저항투쟁을 약화시키고 러시아 제국주의를 지지하는 것으로 귀착되는 전술을 장려한다. 노동자 제재에 관한 이 조직의 입장을 보자.
트로츠키와 제4인터내셔널은 피억압 인민의 해방투쟁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 노동자계급의 행동을 제창했다. 그러한 행동들 중에는 "노동자 제재 (또는 노동자 보이콧)"가 있었다. 이것은 피억압 인민의 해방투쟁을 원조하기 위해 침략 국가의 전쟁기구와 경제를 타격하는 보이콧 행동을 말한다. 화물 하역, 항구 봉쇄, 해당 국가 제품 유통 등에 대한 거부가 그러한 행동들이다. 한편 맑스주의자들은 언제나 제국주의적 제재 ㅡ 우리가 현재 보고 있는 서방의 대러 제재와 같은 ㅡ 에 반대했다. 우리의 반대는 러시아에 대한 동정에서가 아니라 제국주의 열강 간의 패권경쟁에서 어느 쪽도 지지하길 거부하는 입장에서 비롯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근의 다른 글들에서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므로 우리의 주장과 제4인터내셔널의 언명을 반복하기 보다는 독자에게 관련 기사들을 추천한다.[9]
우크라이나 전쟁 시작 이래로,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화물을 보이콧 하는 것으로 우크라이나 인민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일련의 행동들을 펼쳐왔다.[10] 부끄럽게도 PTS/FT는 이러한 국제 노동자계급 연대 행동을 “제국주의 이익에 봉사하는” 행위라고 비난한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화물을 막고 있다 ㅡ 무심결에 제국주의 이익을 강화해주고 있다"는 제목의 최근 기사에서 PTS/FT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이번 달, 전 세계 각국의 부두·항만 노동자들이 러시아 선박과 화물에 대해 항구 봉쇄를 결정했다. 가장 최근에는 스웨덴 항만노동조합이 러시아 및 러시아 계열 선박의 하역, 선적, 예인을 거부할 것이라고 목요일에 발표했다. 이들 나라에서 고조되고 있는 민족주의와 러시아 혐오 맥락에서 볼 때 이러한 노동자들의 행동은 그들의 전쟁몰이 지도자들에게보다는 글로벌 노동자계급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11]
그리하여 PTS/FT는 이러한 노동자 보이콧 행동들을 "반동적"이라고 비난한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의 행동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는 아무리 칭찬할 만한 것이라도 그 방향이 크게 잘못됐다, 현재 러시아에 대한 일련의 제재는 ㅡ 비록 시민사회에서 나온 것이라 할지라도 ㅡ 진보적이지 않고 반동적이다.... 부두·항만 노동자들의 러시아 선박 및 상품 봉쇄 결정도 예외가 아니다. 그것은 제국주의 이익에 봉사하며 러시아 노동자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4. … PTS/FT가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에 대한 보이콧은 지지한다!
한편, PTS/FT는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의 대 러시아 저항 능력을 해치는 보이콧 행동들을 제창한다! 위의 같은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천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웨덴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보내기로 결정했다. 노동자들은 이탈리아 공항 노동자들의 선례를 따라 무기 선적 및 수송을 거부해야 한다.”
PTS/FT는 또 다른 기사에서 우크라이나로 가는 무기 선적을 중지시킨 이탈리아 노조 간부들의 행동을 칭찬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용기 있는 행동으로 이들 무기가 살인에 사용되는 것을 막았을 뿐만 아니라, 전체 노동자계급에게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의 수단으로 전쟁과 싸울 수 있는지에 대한 모범을 보였다. 미국을 비롯한 그 밖의 나라의 노동조합 노동자들은 이탈리아 동료들의 행동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 그들은 파업 또는 무기 선적 차단과 같은 그들 자신의 수단으로 전쟁과 어떻게 싸우는지에 대해 국제적으로 노동자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12]
보다시피 PTS/FT는 이 한 차례 행동을 전 세계에 걸쳐 노동자들이 따라야 할 모범이라고 칭찬하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PTS/FT는 국제 노동자운동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전달을 방해할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우크라이나를 군사적 열세로 계속 묶어두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 데도 말이다.
PTS/FT 동지들은 자신의 정책에 내포된 결과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PTS/FT 동지들 스스로도 위 성명에서 러시아를 "세계에서 세 번째로 강력한 군대와 핵무기를 가진 열강"으로 성격규정 했다. 따라서 동지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모른 체 할 수 없다. 우크라이나로 가는 무기 선적을 막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무력을 약체로 묶어두는 것을, 그리고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끊임없이 폭격하는 탱크, 전투기, 군용 헬리콥터에 대적할 우크라이나 무력의 능력을 제약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 말이다. 그것은 우크라이나 무력이 러시아 점령에 저항할 능력을 해치는 것을 의미한다. 객관적으로 그것은 군사적으로 우세한 세력, 즉 러시아 제국주의를 돕는 것을 의미한다.
실로 유감스럽게도 PTS/FT 동지들은 완전히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PTS/FT 동지들은 반식민지 약소국을 침략하는 제국주의 열강에 대한 노동자 제재에 반대한다… 그러나 그러한 제재가 이 제국주의 열강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하는 바로 그 인민을 겨누고 있는 데서는 그러한 제재 행동을 환영한다! 이것은 반제국주의 및 노동계급 국제주의와는 닮은 것이 아무것도 없다! 객관적으로, PTS/FT 동지들이 이를 모른다 하더라도 그것은 친러 사회제국주의로 가는 한 걸음에 다름 아니다.
PTS/FT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정책이 객관적으로 러시아를 돕는다는 것을 모를 수 없다는 점도 지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노동자 제재는 양 진영 모두 반동적인 전쟁에서는 (따라서 사회주의자들로서는 어느 쪽도 편을 들지 않는 전쟁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수단이다. 이는 맑스주의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공리다. 노동자 제재는 그와는 달리 다른 진영에 대항하여 한 진영의 승리를 돕기 위한 수단이다. 제4인터내셔널이 위의 이탈리아-에티오피아 전쟁과 2차 중일전쟁에서 위와 같은 전술을 제기한 이유다. 두 경우 모두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에티오피아와 중국 인민의 군사적 승리를 제창했다.
따라서 PTS/FT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노동자 제재를 제창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PTS/FT가 이 전쟁에서 러시아가 승리하기를 바란다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없다!
PTS/FT가 "전체 노동자계급을 위한 모범"이라고 칭찬한 그 이탈리아 노조 간부들의 행동을 중국 스탈린주의-자본가 정권의 대변지 환구시보도 응원한 것은 상징적인 일이며 결코 우연이 아니다.[13] 환구시보의 경우 러시아가 중국 제국주의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동맹이라는 점에서 그러한 평가는 별로 놀랄 일이 아니다. 하지만 PTS/FT의 변명은 무엇일까?!
5.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정하길 거부하기
PTS/FT가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길 거부하고 객관적으로 러시아를 편 드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를 비롯한 그 밖의 저작들에서 썼듯이, PTS/FT는 오늘까지도 러시아 국가의 제국주의적 본질을 인정하길 거부한다.[14]
이 동지들의 주장과는 달리 러시아는 그 자체로 제국주의 강대국이다. 우리가 여러 연구에서 보여주었듯이, 러시아 제국주의는 고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미·중보다 약하다. (하지만 이 점은 다른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에게도 해당되는 지점이다.) 동시에 러시아는 내국 독점체들이 경제를 지배하며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의 많은 반식민지 나라들을 초과착취 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 중 하나를 보유하며 중앙아시아와 동유럽뿐만 아니라 중동과 아프리카에서도 여러 나라에 군대를 두고 개입하고 있다.[15]
몇 년 전 RCIT는 다음과 같이 썼다. “미국 · 일본 · EU만이 아니라 신흥 대국 중국과 러시아도 제국주의임을 인정할 때만이 현 시기 자본주의 위기를 추동하는 모순을 이해하고 올바른 입장을 취할 수 있다. 오직 그러한 기초 위에서만 이 문제에 관한 유일하게 올바른 반제국주의 강령에 이를 수 있다. 즉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와 혁명적 패전주의만이 모든 제국주의 열강에 반대하는 일관된 노동자계급 투쟁의 전략·전술을 담보한다. 혁명가들은 ‘주적은 국내에 있다!’는 슬로건 하에 제국주의 간 대립·충돌에서 어느 제국주의 국가도 지지하길 거부한다... 이들 강대국들의 반동적·제국주의적 성격을 바로 보지 못하면, 일관된 반제국주의, 즉 맑스주의 노선을 취하는 데 실패할 수밖에 없고,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어느 한 제국주의 진영을 ‘차악’이라며 지지하는 것으로 되고 말 것이다.“[16]
PTS/FT가 러시아의 제국주의적 성격을 인식하는 데 실패하고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길 거부하는 이 같은 행보는 그 동안 우리가 천명해 온 입장을 매우 구체적으로 확인해주는 또 다른 현실 증거다.[17] 러시아의 계급적 성격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야말로 현 전쟁에 관한 PTS/FT의 모든 실천적 오류의 근원이다. “러시아는 자본주의지만 ‘아직’ 제국주의라고는 할 수 없다”는 사회구성체 인식이 바로 제국주의 침략자에 대한 노동자 제재에 PTS/FT가 반대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또 동시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노동자 제재를 PTS/FT가 제창하는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끝으로, PTS/FT가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길 거부하는 배경에는 지도부의 심각한 우경화가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한 배신적 입장이 이 조직의 초기 시절이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 분쟁과 많은 점에서 중요한 유사점을 가진 전쟁들에 대해 PTS/FT가 우리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겠다. 1996년 러시아의 체첸 전쟁에 관한 공동성명[18]과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관한 공동성명[19]이 그것이다. 사실, 이것은 오래 전 일, 의회 의원직을 얻는 것이 동지들의 전략적 고려에 아무 중요성도 가지지 않았던 오래 전 일이다.
우리는 PTS/FT가 당시와 같은 일관된 반제국주의/ 비타협적 국제주의 강령으로 돌아오기를 강력히 희망한다!
-------------------------------------------------------------------
[1] 우크라이나 전쟁과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 관한 40여 편의 RCIT 문서가 다음의 우리 웹사이트 특별 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mpilation-of-documents-on-nato-russia-conflict/. 가장 중요한 다음 문서들을 보라. RCIT Manifesto: Ukraine War: A Turning Point of World Historic Significance. Socialists must combine the revolutionary defense of the Ukraine against Putin’s invasion with the internationalist struggle against Russian as well as NATO and EU imperialism, 1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manifesto-ukraine-war-a-turning-point-of-world-historic-significance/ [<우크라이나 전쟁: 세계사적 의의를 갖는 전환점에서 사회주의자들의 임무>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manifesto-ukraine-war-a-turning-point-of-world-historic-significance/#anker_1]; RCIT: Ukraine War: An Action Program for Authentic Socialists, 1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an-action-program-for-authentic-socialists/; Medina Gunić: A new turning point in Russia’s invasion of the Ukraine, 25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a-new-turning-point-in-russia-s-invasion-of-the-ukraine/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새 전환점>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a-new-turning-point-in-russia-s-invasion-of-the-ukraine/#anker_4]; RCIT: Down with Putin’s Imperialist War against the Ukraine! Neither Russia nor NATO - against all imperialist powers! For an independent popular struggle to defend the Ukraine! For a workers government to defeat the Russian invaders! No to imperialist sanctions! For an independent socialist Ukraine! 24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down-with-putin-s-imperialist-war-against-the-ukraine/ [<우크라이나에 대한 푸틴의 제국주의 전쟁을 타도하자!>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down-with-putin-s-imperialist-war-against-the-ukraine/#anker_6]; 다음 공동성명도 보라. Joint statement with UIT-CI and LIT-CI, https://www.thecommunists.net/rcit/joint-statement-on-ukraine-war-13-3-2022/ [<우크라이나 전쟁 공동성명> https://www.thecommunists.net/rcit/joint-statement-on-ukraine-war-13-3-2022/#anker_4]
[2] 이에 대해서는 다음 팜플렛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Putin’s Poodles (Apologies to All Dogs). The pro-Russian Stalinist parties and their arguments in the current NATO-Russia Conflict, 9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nato-russia-conflict-stalinism-as-putin-s-poodles/ [<푸틴의 푸들들 -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서 친러 스탈린주의 당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nato-russia-conflict-stalinism-as-putin-s-poodles/#anker_12]; 같은 저자: A Progressive Step Towards Anti-Imperialism. Some Stalinist parties refuse to support Russian or EU imperialism in the current NATO-Russia conflict, 17 Febr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kke-and-nato-russia-conflict/; 다음도 보라. NATO-Russia Conflict: “Trotskyists” in the Camp of Russian Imperialism. The Argentinean “Partido Obrero” calls for “national emancipation and integrity” of the Eastern Great Powers, 26 January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nato-russia-conflict-trotskyists-in-the-camp-of-russian-imperialism/
[3] FT: No to the War! Russian Troops Out of Ukraine! NATO Out of Eastern Europe! No to Imperialist Rearmament! 3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no-to-the-war-russian-troops-out-of-ukraine-nato-out-of-eastern-europe-no-to-imperialist-rearmament/
[4] 이에 대해서는 다음 책의 12장 및 13장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Great Robbery of the South. Continuity and Changes in the Super-Exploitation of the Semi-Colonial World by Monopoly Capital Consequences for the Marxist Theory of Imperialism, RCIT Books, Vienna 2013,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great-robbery-of-the-south/.
[5] Michael Pröbsting: The Ukraine War and the Second Sino-Japanese War: A Historical Analogy. The dual tactic of Marxists in the Ukraine War today draws on the approach of their predecessors in the war between China and Japan in 1937-41, 10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 [<우크라이나 전쟁과 2차 중일전쟁: 역사적 유추>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anker_2]
[6] Timothy J. Stapelton: A Military History of Africa, Vol. 2 Praeger ABC-CLIO, Santa Barbara 2013, p. 203; see also Wikipedia: Second Italo-Ethiopian War, https://en.wikipedia.org/wiki/Second_Italo-Ethiopian_War
[7] Leon Trotsky: On the Sino-Japanese War (1937), in: Leon Trotsky on China, Pathfinder Press, New York 1976, p. 723 resp. 726
[8] Leon Trotsky: The Italo-Ethiopian Conflict (1935), in: Writings of Leon Trotsky (1935-36), Pathfinder Press, New York 1970, p. 41
[9]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Can Socialists Support Imperialist Sanctions? The “Fourth International” in the tradition of Pablo and Mandel supports Western sanctions against Russia, 4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an-socialists-support-imperialist-sanctions/; 같은 저자: Ukraine War: Dockworkers Boycott Imperialist Russia. Workers at ports along the US west coast refuse to handle any Russian cargo in response to Russia’s invasion of Ukraine, 9 March 2022,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dockworkers-boycott-imperialist-russia/ [<우크라이나 전쟁: 부두노동자들이 제국주의 러시아를 보이콧하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dockworkers-boycott-imperialist-russia/#anker_2]; 상기한 다음 기사도 보라. The Ukraine War and the Second Sino-Japanese War: A Historical Analogy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kraine-war-second-sino-japanese-war-a-historical-analogy/#anker_2
[10] 상기한 다음 기사를 보라. Michael Pröbsting: Ukraine War: Dockworkers Boycott Imperialist Russia
[11] Otto Fors: Dock Workers Are Blocking Russian Cargo — and Inadvertently Bolstering Imperialist Interests. In solidarity with Ukraine, dock workers around the world are refusing to unload Russian ships. Such actions, however, will only hurt working class Russians and wind up supporting the interests of U.S. imperialism, 21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dock-workers-are-blocking-russian-cargo-and-inadvertently-bolstering-imperialist-interests/
[12] Simon Zinnstein: Italian Airport Workers Stop Arms Shipment to Ukraine Under Guise of “Humanitarian Aid”. In Italy, workers discovered that weapons were being shipped to Ukraine under the pretense of sending “humanitarian aid” and have refused to hand them over. Their example should serve as a model for all workers on how to take action against the war, 17 March 2022, https://www.leftvoice.org/italian-airport-workers-stop-arms-shipment-to-ukraine-under-guise-of-humanitarian-aid/; German: https://www.klassegegenklasse.org/als-humanitaere-hilfe-getarnt-flughafenarbeiterinnen-verhindern-waffenlieferung-in-die-ukraine/
[13] Zhao Yusha: Italian union protests against sending weapons to Ukraine in humanitarian cargo – ‘We risk WWIII’, 21 March 2022, https://www.globaltimes.cn/page/202203/1256446.shtml
[14] 다음 책의 10장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Anti-Imperialism in the Age of Great Power Rivalry. The Factors behind the Accelerating Rivalry between the U.S., China, Russia, EU and Japan. A Critique of the Left’s Analysis and an Outline of the Marxist Perspective, RCIT Books, Vienna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book-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15] RCIT는 러시아 자본주의와 러시아의 제국주의 강대국 부상에 대한 많은 문서를 발표했다. 다음을 보라. Michael Pröbsting: The Peculiar Features of Russian Imperialism. A Study of Russia’s Monopolies, Capital Export and Super-Exploitation in the Light of Marxist Theory, 10 August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 [<러시아 제국주의의 특색>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the-peculiar-features-of-russian-imperialism/#anker_6]; 같은 저자: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d the Rise of Russia as a Great Power. On the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f Today’s Inter-Imperialist Rivalry in the Light of Lenin’s Theory of Imperialism. Another Reply to Our Critics Who Deny Russia’s Imperialist Character, August 2014,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m-theory-and-russia/; Russia as a Great Imperialist Power. The formation of Russian Monopoly Capital and its Empire – A Reply to our Critics, 18 March 2014, in: Revolutionary Communism No. 21, http://www.thecommunists.net/theory/imperialist-russia/; Russian Imperialism and Its Monopolies, in: New Politics Vol. XVIII No. 4, Whole Number 72, Winter 2022, https://newpol.org/issue_post/russian-imperialism-and-its-monopolies/. 이 문제에 관한 여러 다른 RCIT 문서들이 다음의 RCIT 웹사이트 상의 별도 하위 페이지에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china-russia-as-imperialist-powers/
[16] RCIT: Six Points for a Platform of Revolutionary Unity Today, February 2018, https://www.thecommunists.net/rcit/6-points-for-a-platform-of-revolutionary-unity-today/ [<현 시기 혁명가연합 6대정강 - 혁명적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동맹 (RCIT)이 드리는 제안, 2018년 2월>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6-points-for-revolutionary-unity/]
[17] RCIT는 강대국들의 제국주의 패권 경쟁을 여러 차례 다루었다. 예를 들어 다음을 보라. World Perspectives 2021-22: Entering a Pre-Revolutionary Global Situation, 22 August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world-perspectives-2021-22/ [<세계 정세전망 2021-22년: 준 혁명적 세계정세 진입>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world-perspectives-2021-22/#anker_14]; 다음도 보라. Michael Pröbsting: Anti-Imperialism in the Age of Great Power Rivalry. The Factors behind the Accelerating Rivalry between the U.S., China, Russia, EU and Japan. A Critique of the Left’s Analysis and an Outline of the Marxist Perspective, RCIT Books, Vienna 2019,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강대국 패권쟁투 시대에 반제국주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book-anti-imperialism-in-the-age-of-great-power-rivalry/]; 다음 두 팜플렛도 보라. Michael Pröbsting: “A Really Good Quarrel”. US-China Alaska Meeting: The Inter-Imperialist Cold War Continues, 23 March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us-china-alaska-meeting-shows-continuation-of-inter-imperialist-cold-war/ [<제국주의 간 냉전은 어떻게 바이든 하에서도 계속되고 있나> https://www.thecommunists.net/home/%ED%95%9C%EA%B5%AD%EC%96%B4/us-china-cold-war-continues-after-alaska-meeting/]; Servants of Two Masters. Stalinism and the New Cold War between Imperialist Great Powers in East and West, 10 July 2021,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servants-of-two-masters-stalinism-and-new-cold-war/ [<두 주인을 섬기는 시종 - 스탈린주의와 제국주의 신냉전>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servants-of-two-masters-stalinism-and-new-cold-war/#anker_10]; 이 문제에 관한 더 많은 문서들을 다음 링크로 들어가서 볼 수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china-russia-as-imperialist-powers/ 및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llection-of-articles-on-the-global-trade-war/.
[18] Russian Troops Out! Self-determination for Chechnya! Statement of the League for the Revolutionary Communist International (LRCI) and the Trotskyist Faction, 30.06.1996,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rchive-documents-from-the-lrci-and-lfi/#anker_17
[19] Defend Afghanistan! Defeat Imperialism! Stop Bush and Blair’s Bloody War! (2001), Joint Statement by: League for a Revolutionary Communist International, Fraccíon Trotskysta and Communist League – Workers Power (Greece), https://www.thecommunists.net/theory/archive-documents-from-the-lrci-and-lfi/afghanistan-invasion-2001/#anker_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