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 공동성명

우크라이나 전쟁 공동성명

 우크라이나 저항투쟁을 지지하는 본격적인 국제연대 운동을 호소한다.  러시아군 패배! 나토 반대!

 사회주의 조직 공동성명 (본문 끝의 주 참조), 2022313
 
 러시아군이 어린이 병원과 산부인과 병원까지 표적으로 삼는 등 극도의 잔혹한 방법으로 우크라이나 도시들을 파괴하고 있다. 러시아 군은 키이우를 점령하고 우크라이나 전역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압도적인 군사적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그럼에도 예상 밖으로 우크라이나 인민의 큰 저항에 부닥치고 있다.
 
우리 서명 조직들은 이 전쟁 발발의 배경과 세계정세에 대해 서로 다른 판단과 관점을 넘어, 전쟁의 기원을 강대국 (세계 최대 군사 강국 중 하나인 러시아)이 약소국을 복속시키려는 목적으로 침략한 것으로 규정하는 데 완전한 의견 일치를 보고 있다. 소련 초기의 짧은 기간 (레닌이 제안한 지금 푸틴이 맹렬히 비판하고 있는 정책이 적용됐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스탈린주의와 러시아 자본가 정부들은 언제나 우크라이나를 우리 뒷마당으로 여겼다. 바로 이 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전쟁이 일어났다.
 
따라서 우리는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 노동자·민중의 저항을 지지한다. 또 이 전쟁에서 러시아 군대의 패배를 내건다. 침공에 맞서 저항을 촉구하는 젤렌스키 정부와 우크라이나 부르주아지에 대한 어떠한 지지나 정치적 신뢰도 주지 않으면서 러시아의 패전을 제창하는 바다.
 
우리는 제국주의 군사 기구 나토의 해체를 위해 싸운다. 그러나 지금 이 전쟁은 나토가 러시아 영토를 군사적으로 공격하는 것도 아니고, 나토가 우크라이나 인민을 침략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군대와 싸우는 나토군 병력이 있는 것도 아니다. 오늘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고 있는 군대는 러시아군이다. 한편, 우리는 일체의 제국주의 간섭을 반대한다. 러시아든 미국이나 유럽이든, 우크라이나에 대한 어떠한 제국주의 개입도 거부한다. 우리는 러시아와 나토의 모든 핵무기 폐기를 요구한다.
 
 
  우리의 제안
 
우리는 이러한 의견 일치에 근거하여 공동의 국제연대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몇 가지 수준에서 가능한 활동이 있다.
 
첫째, 이 선언을 선진 노동자들, 활동가들 속에 전파하고, 전쟁의 성격을 둘러싼 혼란을 명확히 정리해 줄 논의와 토론을 열자.
 
둘째,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군대 철수,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 지지, 나토 반대를 내걸고 대중 시위를 조직하자, 이를 위한 연대위원회를 구성하자. 또 러시아에서 푸틴의 전쟁에 반대하는 민중 항의를 지지하고, 이에 대한 푸틴의 탄압을 규탄하는 국제 반전 연대운동을 조직하자.
 
셋째, 노동조합과 민중단체, 학생운동조직 등과 함께 우크라이나 인민에 보내는 모든 종류의 원조를 모아내서 노동자·민중 호송대를 통해 전달할 수 있게 하자.
 
끝으로, 노동자들이 자신의 조직을 통해 취하는 조치와 행동들을 적극 지지 고무하자, 예를 들어 항만이나 가스 터미널에서 노동자들이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의하여 러시아 화물에 대한 하역과 선적을 거부하고 규탄 시위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동자 보이콧 운동을 확산하자.
 
 
*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군대는 나가라!
 
* 우크라이나 인민의 저항을 지지하라!
 
* 나토 반대!
 
* 각국 정부는 러시아와 외교 관계를 단절하라!
 
 
 서명:
 
 
국제노동자동맹. 4인터내셔널 (LIT-CI)
 
노동자 국제단결 4인터내셔널 (ITU-CI)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아래 주 참조]
 
Movimiento de Trabajadores y Campesinos (MTC), Costa Rica
 
Bloque de Vivienda, Costa Rica
 
Consejo Nacional de Trabajadorea (CONATRAB), Costa Rica
 
추신: 성명 내용에 동의하는 단체들을 이 선언과 연대 캠페인에 초대한다.
 
 
  RCIT
 
 위 성명은 LIT-CIITU-CI가 먼저 발기했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이 이 성명에 서명한 것은 성명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푸틴의 반동적 침략에 대해 원칙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서다. 그 간 우리가 낸 문서들에서 설명했듯이, RCIT는 러시아 제국주의의 공격에 대항하여 우크라이나 인민의 민족 저항투쟁을 지지한다. 동시에 우리는 현재 러시아와 서방 간의 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제국주의 강대국에 대한 패전주의 입장을 내건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현 나토-러시아 분쟁에 대한 RCIT의 자세한 입장은, 다음에서 링크로 들어가서 볼 수 있다. https://www.thecommunists.net/worldwide/global/compilation-of-documents-on-nato-russia-conflict/)
 
 
이 공동성명에는 우리가 동의하지 않는 두 가지 정식화가 있다. 하나는 "우리는 러시아와 나토의 모든 핵무기 폐기를 요구한다"는 부분이다. 우리는 군사주의 없는 자본주의는 없으며, 또 핵무기 없는 현대 제국주의도 없으므로 이것은 공상적인 요구라고 생각한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레닌과 트로츠키가 강하게 거부한 평화주의 "군축/군비철폐" 요구다.
 
두 번째 문제가 되는 정식화는 "각국 정부는 러시아와의 외교관계를 단절하라!"는 마지막 요구 부분이다. 우리는 그러한 요구가 반식민지 나라 (예들 들어 라틴 아메리카 같은)에서는 맞다고 본다. 그러나 제국주의 국가에서 그것을 제기하는 것은 틀렸다. 제국주의 나라들에서 활동하는 사회주의자들이 제국주의 제재 정책의 일부가 되는 요구를 제기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미국과 EU가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가하는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다. 이러한 제재 반대는 현 정세가 단지 우크라이나 전쟁뿐만 아니라 러시아-서방 간 제국주의 분쟁 고조도 똑같이 주요하게 담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필요하다.
 
그러나 그러한 비판이 이 공동성명에서 취한 원칙 있고 올바른 접근법을 무효화하지 않는다고 보아 RCIT는 이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