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제국주의는 어떻게 미얀마 군부를 지탱해주고 있는가
- 노동자·민중 조직들의 국제연대: “민중봉기 지지!”와 함께 “모든 제국주의 강대국 반대!”도 동시에 필요하다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 성명, 2021년 7월 6일, www.thecommunists.net
1. 최근 미얀마 군 총사령관 민 아웅 흘라잉의 모스크바 방문으로 러시아의 중요한 역할이 다시 한 번 부각됐다. 2월 1일 쿠데타 이후, 제국주의 강대국 러시아와 중국은 군부의 가장 중요한 뒷배가 되어주었다. 중·러의 지지가 아니었다면 군부정권은 지금의 내전 단계로 들어가기 전 민중봉기에서 이미 살아남을 수 없었을 것이다.
2. 중국은 미얀마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지만, 러시아는 무기 공급국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유명한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에 따르면 미얀마는 1999년에서 2018년 사이에 러시아로부터 15억 달러 상당의 군 장비를 조달했는데 이 액수는 그 기간 동안 무기 수입 총액의 39%에 해당한다. Mi-35 하인드 공격헬기, 수송헬기, MiG-29 전투기, Yak-130 지상공격기와 같은 러시아제 군 장비들이 지금 정권의 민중봉기 유혈 진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이외에도 다른 형태의 유대관계가 있는데, 미얀마 군 요원들의 러시아 군사학교 및 훈련시설 참가와 같은, 러시아군과 미얀마군 간의 오랜 유대관계가 대표적이다.
3. 양측의 이해관계는 분명하다. 군부는 광범위하게 번진 민중의 무장봉기에 직면하여 강대국들의 경제적·군사적·외교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게다가 아웅산 수치의 전복으로 미얀마에서 주요 동맹을 잃은 서방 제국주의 열강의 제재도 직면해 있다.
4. 한편 러시아 제국주의는 군부독재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남아시아·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보고 있다. 우리가 지난 문서들에서 지적했듯이 미얀마는 이 지역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미얀마는 두 열강 (중국과 인도)의 인접국이며 벵골만과 인도양에 직접적인 접근권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는 또 베트남 및 라오스와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 있고, 이 지역의 다른 국가들과도 관계를 진전시키려고 애쓰고 있다. 그 이외에 인도와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의미심장하게도, 며칠 전 발간된 러시아의 최신 국가안보전략 문서는 중국, 인도와의 전략적 협력 확대를 대외정책 우선 과제로 강조하고 있다.
5. 이러한 흐름은 혁명적 공산주의인터내셔널 동맹 (RCIT)이 제시한 바의 맑스주의적 분석과 전략의 옳음을 확인시켜 준다. 각종 스탈린주의자, 카스트로-차베스주의자 그리고 사이비 트로츠키주의자들의 부끄러운 주장과는 달리 러시아는 어떤 식으로도 세계정치에서 진보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세력이 아니다. 러시아는 결코 "반제" 세력이 아닐 뿐더러 오히려 철저히 반동적인 요인이다. 피비린내 나는 군부독재에 대한 러시아의 결정적인 지지는 결코 이례적인 케이스가 아니다. 러시아 푸틴 자본가정권의 반동적 역할을 보여주는 다른 예 몇 개만 들자면, 체첸 인민의 집단학살 탄압, 시리아에서의 유혈 식민전쟁,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 벨라루스의 루카셴코 독재에 대한 후원 등을 당장 꼽을 수 있다.
6. RCIT는 결코 러시아는 "반제국주의" 세력도, "반(半)식민지"도, “주변부” 국가도 아님을 재차 강조한다. 러시아는 오히려 세계정치에서의 영향력과 지배권을 놓고 다투고 있는 제국주의 강대국들 (미국, 중국, EU, 일본 같은) 중 하나다. 러시아 경제가 라이벌 제국주의 국가들의 경제에 비해 약하지만 군사력 (세계 2위 무기수출국, 핵탄두 최대 국가)은 미국을 제외하고는 다른 어느 강대국보다도 월등하다.
7. 우리 사회주의통합당 (CS 아르헨티나) 동지들과 함께 우리는 국제 노동자·민중운동들에게 전 세계적인 연대운동을 조직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노동자·민중운동 조직들은 군부독재와의 협력과 노동자 권리 탄압으로 막대한 이윤을 거둬들이고 있는 제국주의 기업들에 대한 보이콧 운동을 조직해야 한다. 우리는 군부독재에 대한 중국·러시아의 지지를 규탄한다. 우리는 군부에게 가는 정치·경제·군사 원조를 저지하고 타격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 동시에 우리는 미얀마 사태를 자신들의 지정학적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용하려는 미·유럽 제국주의의 모든 형태의 개입에 반대한다. 끝으로 우리는 어떠한 정치적 조건 없는, 봉기자들에 대한 무기 전달을 요구한다.
8. 미얀마 민중봉기에 대한 우리의 지지 입장뿐만 아니라 제국주의 강대국들에 대한 우리의 반대 입장 또한 공유하는 모든 사회주의자들에게 새로운 혁명적 세계당 건설 투쟁에 우리와 함께 할 것을 요구한다!
국제사무국
댓글
댓글 쓰기